朴 대통령 3·1절 기념사, "위안부 할머니 인권문제 조속 해결을"

어제 중동 4개국 순방길 올라

박근혜 대통령은 1일 일본 정부를 향해 위안부 할머니들의 인권 문제를 조속히 해결할 것을 거듭 촉구했다. 또 북한에는 이산가족 상봉 개최를 위해 우선 대화에 나서야 한다고 재차 목소리를 높였다.

박 대통령은 이날 3·1절 기념사에서 일본의 과거사 문제 해결과 관련, "(위안부 할머니) 이제 쉰 세분만이 생존해 계신 할머니들의 평균 연령이 90세에 가까워서 그 분들의 명예를 회복시켜드릴 수 있는 시간도 얼마 남지 않았다"며 "우리는 양국이 미래로 함께 가는 여정에서 반드시 풀고 가야 할 역사적 과제인 일본군 위안부 피해 할머니들의 인권문제를 조속히 해결할 것을 촉구해왔다"고 강조했다.

박 대통령은 그러면서 최근 한 역사학자의 말을 인용, "역사란 편한 대로 취사선택해 필요한 것만 기억하는 게 아니다"라며 "역사에 대한 인정은 진보를 향한 유일한 길"이라고 일본 정부를 향해 일침을 가했다. 박 대통령은 또 "(한국과 일본이) 과거사를 둘러싼 갈등 때문에 안타깝게도 마음의 거리를 좁히지 못하고 있다"면서 "일본 정부의 교과서 왜곡 시도가 계속되고 있는 것도 이웃관계에 상처를 주는 일"이라고 지적했다.

박 대통령은 특히 "과거 독일과 프랑스가 갈등과 반목을 극복하고 새로운 유럽 건설의 주역이 될 수 있었던 것과 같이 이제 일본도 용기있고 진솔하게 역사적 진실을 인정해야 한다"면서 "(이제) 한국과 손잡고 미래 50년의 동반자로서 새로운 역사를 함께 써 나가기를 바란다"고 당부했다.

남북 관계 개선과 관련해서도 박 대통령은 "매년 남한에서만 4천명 가까운 이산가족들이 세상을 뜨고 있는 비극을 더 이상 (북한이) 외면해서는 안 된다"며 "무엇보다 남북 이산가족들의 절절한 염원을 풀어드리는 것이 시급한 일"이라고 이산가족의 생사확인과 상봉의 정례화, 서신교환 등을 위한 남북 당국자간 조속한 협의를 재차 촉구했다. 박 대통령은 특히 최근 북한이 민감하게 반발하고 있는 정부의 통일 준비에 대해 "우리가 추진하고 있는 통일 준비는 결코 북한을 고립시키는데 목표가 있는 것이 아니다"라며 "이는 북한이 국제사회의 책임 있는 일원으로 나와서 공동 번영과 평화의 길로 가도록 하는데 있다. 진정성 있는 대화와 변화의 길로 들어선다면 모든 협력의 길이 열려있다는 것을 거듭 강조한다"고 설명했다.

이런 가운데 박 대통령은 이날 3·1절 기념식 참석 이후 곧바로 쿠웨이트와 사우디아라비아, 아랍에미리트(UAE), 카타르 등 중동 4개국 순방을 위해 서울공항을 통해 출국했다. 이번 공식 순방 일정은 오는 9일까지다. 김성호 / 서울
저작권자 © 중부매일 - 충청권 대표 뉴스 플랫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