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 7대 충북도의회 전반기 의장단 선거결과, 당이 내정한 의장ㆍ부의장 후보가 낙선되자 한나라당 도지부(위원장 신경식)가 『출당 등 해당행위자를 문책 하겠다』고 밝혀 지역 정가가 술렁이고 있다.
 9일 열린 도의회 의장단선거는 당초 예상과달리 전체 27석 중 22석인 한나라당이 지원한 3선의 권영관(충주1)의원을 같은당의 유주열(음성2)의원이 2차결선 투표까지 간 접전끝에 민주당과 자민련 무소속 등의 지원을 받아 14표를 얻어 1표차로 전반기 의장에 당선되는 파란이 연출됐다.
 이처럼 예기치 않은 결과가 도출되자 한나라당 도지부는 주류측 도의원들과「반란」이라며 유 의원과 비주류측 의원들을 징계해야 한다고 목청을 키우는 등 당내분과 갈등이 계속되고 있다.
 도지부와 주류측의 이같은 주장은 사전에 내부경선을 통해 권 의원을 밀기로 했는데 유 의원이 불복하고 나서 당 내분을 부추긴 만큼 이들에 대한 출당 등 엄중한 조치가 따라야 한다는 것으로 해석된다.
 그러나 유권자인 도민들은 이번 사태를 보며 씁쓸해 하고 있다. 먼저 한나라당 도의원들이 다수당이란 수의 우세를 앞세워 도의장단과 상임위장 자리를 놓고 나눠먹기식 물밑 담합을 하는 등 중앙정치권의 구태를 그대로 답습하는 등 별 차이가 없다는 점이다.
 또 주민들이 선거를 통해 선택해 주었음에도 이를 잊고 같은 당 도의원들을 해당 행위자라며 당헌ㆍ당규에도 없는 출당운운하는 일각의 발언은 반협박성 정치적 발언으로 다소 지나치다는 생각이다.
 특히 지방의회에 대한 지나친 중앙당의 개입은 결코 지방자치의 발전에 도움이 되지 않는다는 점이다.
 이날 민주당은『지방선거이후 한나라당 이회창 후보는 「점령군처럼 행동해선 안된다」고 해놓고 이명박서울시장의 추태, 김용균법률지원단장의 사법부 비하발언, 한나라당 충북도지부의 소속의원 출당협박ㆍㆍㆍ 등』을 거론하며『이는 한나라당의 오만방자함』 이라고 논평을 통해 비난했다.
저작권자 © 중부매일 - 충청권 대표 뉴스 플랫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