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부매일 정구철 기자]충주시가 읍·면·동 주민센터 청사 신축에 보다 깐깐한 심사기준을 적용키로 했다.

시는 그동안 관행적인 신축으로 인한 예산낭비를 차단하고 청사신축이 주민 편의와 공동체 화합을 위한 기본 기능에 충실할 수 있도록 하기 위해 효율적이고 강화된 신축 심사기준을 마련했다.

앞으로의 청사신축은 기본기능에 충실해 실용·경제적이고 주민편의를 최우선으로 고려해 미래 행정수요를 대비하는 청사를 지향키로 했다.

시는 리모델링이나 증·개축을 우선적으로 추진하고 예산이 과다 소요되는 신축은 최대한 억제키로 했으며 불가피하게 신축할 경우에는 일률적으로 최대 기준 규모가 아닌 자체 여건과 환경에 적합하게 최소 필수 규모로 신축키로 했다.

또 접근성이 용이하고 주민자치 등 다양한 분야에서 중심역할을 수행할 수 있도록 주민생활과 밀접한 공간을 선정해 주민편의를 최우선으로 하는 청사로 위치를 정할 계획이다.

향후 인구증가 요인과 도시발전계획, 예측되는 행정수요에 적절히 사전 대비할 수 있는 미래 행정수요를 대비하는 청사로 규모를 정하기로 했다.

이를 위해 시는 보다 까다롭게 단계 별로 청사 신축대상을 심사할 방침이다.

우선, 읍·면·동은 청사 신축연도와 인구 증감 및 민원처리현황, 최근 청사 수리내역, 주민자치프로그램 활용 현황, 향후 인구증가 요인, 지역개발계획 유무, 주민욕구 등을 토대로 신축의 필요성과 타당성, 효과성, 시급성 등을 종합적으로 검토해 청사신축 계획을 수립키로 했다.

시는 신축계획에 대한 타당성·적정성 심사와 함께 리모델링이나 증·개축 가능여부를 우선 심사해 가능하면 리모델링이나 증·개축을 추진할 방침이다.

마지막으로 공유재산심의회를 열어 신축대상과 신축계획의 적정성 여부 및 우선순위를 최종 심사하기로 했다.

시는 신축대신 리모델링이나 증·개축을 통해 절감되는 예산은 해당 읍·면·동 복지나 지역 발전을 위한 예산으로 대체 활용한다는 계획이다.

한편, 시는 최근 논란이 된 호암직동 주민센터 신축 이전과 관련, 종합스포츠타운 건립과 택지개발이 완료되는 2018년 이후에 인구증가나 도시형성 추이 등 환경 변화를 지켜 본 후 공론화 과정을 거쳐 청사신축 방침에 적합하게 최적의 방안을 마련하기로 했다.정구철 / 충주
저작권자 © 중부매일 - 충청권 대표 뉴스 플랫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