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주산단내 H&T사 前 대주주 정국교 前 의원 협박해
8억원 받아낸 대전지역 '한일파' 폭력조직원 구속

[중부매일 이민우 기자] 경호를 요청한 전직 국회의원이면서 청주산단내 H&T사 대주주였던 정국교 전의원을 되려 협박해 거액을 등친 혐의로 폭력조직원이 구속됐다.

◆조폭 경호 요청에 오히려 자신이 '올가미'= 서울중앙지검 강력부(부장검사 심재철)는 정 전 의원을 협박해 거액을 챙긴 혐의(특정경제범죄가중처벌법상 공갈)로 대전지역 폭력조직 '한일파' 조직원 진모씨(42)를 구속기소했다고 지난 26일 밝혔다.

검찰에 따르면 진씨는 2007년 11∼12월 한일파 간부 이모씨(사망)와 다른 폭력조직원 송모씨와 짜고 송씨가 정 전 의원의 경호원으로부터 칼에 찔려 중상을 입은 것처럼 꾸며 8억원을 받아낸 혐의를 받고 있다.

지난 2007년 정 전 의원은 자신이 운영하던 코스닥 상장사인 H&T에 투자했다가 손실을 본 사람들이 회사에 찾아오거나 전화로 협박해오자 경찰에 신변보호를 요청했다가 사정상 신변보호가 어렵다는 답변을 받았다.

정 전 의원은 평소 알던 이씨에게 연락을 했고, 경호 요청을 받은 진씨는 이같은 범죄를 저지른 것으로 조사됐다.

그 해 11월께 송씨는 정 전 의원의 집 앞에서 기다리다가 승용차 경호원과 몸싸움을 벌였지만 칼부림은 없었다. 정 전 의원은 차에서 내려 도망친 상태였다.

진씨와 이씨는 송씨가 칼에 찔렸다면서 "형님이 살인교사 책임을 져야 한다", "합의하지 않으면 형님이 지시했다고 말할 수밖에 없다"고 협박한 끝에 돈을 뜯어낸 것으로 조사됐다.

◆조폭 동원...H&T지분 중복 매각 '쇠고랑'= 정 전 의원은 앞서 지난 2012년 벌금 낼 돈을 마련하기 위해 자신이 대주주로 있는 상장업체 H&T사의 지분을 중복 매각해 대금을 챙기고 조직폭력배를 동원해 회사 업무를 방해하는 등의 일을 저질러 구속된 전과가 있다.

서울중앙지검 강력부는 벌금 낼 돈을 마련하려고 자신이 대주주로 있는 상장업체 H&T지분을 중복 매각해 대금을 챙기고 조직폭력배를 동원해 회사 업무를 방해한 혐의 등으로 정국교(53) 전 국회의원을 지난 2012년 1월 구속했다.

검찰은 이어 정 전 의원과 H&T 조모(53·불구속 기소) 대표 사이를 오가며 회사 경영을 방해하고 거액의 공금을 횡령한 혐의(경비업법 위반)로 조직폭력배 두목 임모(46)씨와 기업사냥꾼 진모씨 등 3명을 구속 기소했다..

검찰에 따르면 정 전 의원은 2010년 4월 주가조작 사건으로 징역 2년6월에 벌금 130억원의 형이 확정됐다. 이에 정 전 의원은 벌금 마련의 목적으로 2010년 10월 숨겨둔 H&T 주식 517만주를 박모씨와 T사에 중복으로 매각해 양쪽에서 중도금 127억원을 받아냈다.

정 전 의원의 지분 매도로 경영권을 잃을 처지가 된 H&T 대표이사 조씨는 기업사냥꾼 진모씨 등과 함께 회삿돈 57억여원을 들여 군소주주의 의결권을 사들였다.

특히 조 대표는 조폭 두목 출신인 임씨를 전무이사로 채용했고 지난 2011년 3월 열린 H사의 정기주주총회에서 조 대표는 임씨와 경비업체 대표 강모(불구속 기소)씨를 통해 용역 300여명을 동원해 주주총회장을 봉쇄한 후 대표이사로 재선임 됐으며 기업사냥꾼 진씨 측 인물 3명을 이사로 신규 선임했다.

이후 기업사냥꾼들은 조 대표에게 증자를 요구했고 조 대표가 이를 거부하자 2011년 6월 정국교 전 의원, 조폭 출신 임씨 등과 공모해 또다시 용역을 동원, 경영진의 출근을 저지하고 조 대표를 해임했다.

◆H&T 결국 상장폐지'= 정국교 전 의원과 조 대표, 기업사냥꾼 등의 경영권 분쟁에 휘말리기 전인 H&T의 지난 2009년과 2010년의 연매출은 각각 1천28억원과 946억원에 달했고 2010년 12월 말 기준 현금성 자산 보유고는 110억원에 달하는 기업이었다.

하지만 이들 간의 경영권 분쟁 이후 H&T사는 현금성 자산 보유고가 3억원 이하로 떨어졌고 지난 2011년 12월 27일 결국 상장폐지 되는 사태를 맞았다.

◆정국교 전 의원은 누구인가= 정 전 의원은 18대 국회에서 민주당 비례대표로 당선됐다. 그러나 H&T의 허위·과장 정보를 이용해 440억원가량의 시세차익을 챙긴 혐의로 당선자 시절 구속됐다. 재산신고 누락 혐의로 1년여 만에 의원직을 잃었고 주가조작 혐의는 징역 2년6월을 선고 받았다. /이민우

저작권자 © 중부매일 - 충청권 대표 뉴스 플랫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