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부매일 문영호 기자〕 아산시가 초여름에 접어들면서 야생동물들의 도심 출몰이 잦아지고 있는 가운데 각종 야생동물로 인한 농가 피해 저감 활동을 위하여 유해야생동물과 힘겨운 싸움을 벌이고 있다.

동물들의 서식환경이 도시화로 인해 점차 밀려 나면서 유해야생조수들로 인한 농가 피해 신고 역시 급증하고 있는 실정으로 여름 무더위가 시작하면서 동물들이 먹이나 짝을 찾는 등 활동이 왕성해지고, 새끼를 낳아 개체 수가 늘어나면서 도심 출몰이 잦아지고 있기 때문이다.

아산시에 따르면, 6월 말 현재 야생동물관련 민원 건수는 총 396건으로, 농작물 피해로 인한 포획활동은 269건(59%), 부상 야생동물 구조 127건(28%), 피해농가 현장 확인 67건(13%)으로 작년 대비 13%가 증가하고 있는 실정이다.

하지만 유해야생동물 역시 생태계를 유지하는 주요 생물종인 만큼 무분별한 포획이 가져 올 생태계 변화 또한 간과해서는 안되기 때문에 야생동물들이 자연에서 자급하고 자족 할 수 있는 생태계 조성이 시급한 실정이다.

이런 생태계 보전의 필요성에도 불구하고 한정된 인력으로 아산시 전역의 농가 피해 구제 활동을 나서기에는 턱없이 모자란 실정인 만큼 농가의 자력 구제 노력 역시 병행되어야 한다.

최근 급증하고 있는 부상동물 구조 요청 신고 중 무리에서 도태된 어린 동물들이 발견되는 경우가 있어 시민들에게 주의를 당부하고 있다.

최학선 한국야생동물보호협회 아산시지회장은 "동절기 구제역과 AI 확산으로 유해야생조수 포획활동이 일시 중단되어 4월부터 활동을 재개했지만 피해농가가 많고, 숲이 우거져 활동에 어려움이 있다" 며 "어려운 상황이지만 농가피해방지를 위해 최선의 노력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충남야생동물구조센터 관계자는 "무리에서 떨어진 야생동물 새끼의 경우 어미가 와서 돌보는 것이 가장 안전하기 때문에 그 자리에 두는 것이 생존 확률을 높이는 길" 이라며 "자칫 성급한 구조 행동을 보일경우 주위 어미 등 야생동물의 공격을 받는 경우가 있어, 야생동물을 발견하면 구조기관이나 담당부서(아산시청 환경보전과 540-2841)로 구조 요청을 해야 한다"고 말했다.

아산시 환경보전과 관계자는 "도심 인근에서는 도로와 옹벽 등으로 인해 야생동물이 다니는 생태 통로가 단절돼 길 잃은 야생동물이 주택가에 나타나기도 하고, 조류는 건물이나 전봇대, 전깃줄 등 도심의 각종 구조물과 부딪쳐 부상을 입은 뒤 발견되는 경우도 잦다" 며 유해야생조수의 도심출현은 급격한 도시화로 인한 것으로 분석하고 있다.

한편 시는 현재 수리부엉이, 왜가리, 파랑새, 황조롱이, 고라니, 너구리, 족제비 등 다양한 동물의 구조 요청이 접수되고 있으며, 구조 신고 시 밤낮을 가리지 않고 현장에 출동하여 간단한 1차 치료를 위해 관내 동물병원 경유 후 충남야생동물구조센터로 이송해 2차 치료 등의 후속 조치를 하고 있다. 문영호/아산

저작권자 © 중부매일 - 충청권 대표 뉴스 플랫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