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데스크칼럼] 정구철 부국장겸 충북북부본부장

충주를 중심으로 결성된 (사)한국향토음악인협회가 심한 내홍에 시달리고 있다. 지난 1997년 충주에서 창립된 한국향토음악인협회는 전국에 25개 지부를 두며 우리나라 향토가요의 창작과 보급에 큰 역할을 해왔다. 충주를 우리나라 향토음악의 중심지로 자리매김시키며 문화관광도시 충주를 홍보하는데도 기여했다. 하지만 최근들어 이 협회가 구성원 간의 내부 갈등으로 몸살을 앓고 있다.

일부 구성원들이 지난 5월 취임한 회장을 불과 2개월여만에 본인도 모르는 사이에 퇴진시키고 새로운 회장을 추대하는 등 반목과 갈등이 이어져 법적문제로 비화되고 있다. 외부적으로는 구성원들 간 명분싸움으로 보이지만 이같은 일이 일어나게된 실제 속내는 앞으로 충주에 설치될 예정인 음악창작소 문제 때문이라는 것이 대체적인 시각이다.

충주에 설치되는 음악창작소는 충북도와 충주시, (사)한국향토음악인협회가 참여, 문화체육관광부의 공모에 신청해 지난 3월 선정된 사업이다.

여기에는 국비 10억 원을 비롯해 도·시비 각각 5억 원씩 총 20억 원의 예산이 투입된다. 충주시는 옛 여성회관 일부를 리모델링해 음악창작소를 설치할 예정이며 여기에는 교육공간과 종합음악 스튜디오, 연습실, 공연장 등이 들어서게 된다.

충북도내 모든 음악인들의 공동작업공간으로 누구든지 자유롭게 창작활동을 할 수 있고 공연인프라 등을 지원하게 된다. 충북도와 충주시는 '과거·현재·미래를 보는 중원의 음악' 실현을 목표로 충주를 지역 음악산업의 허브로 만들겠다는 야심찬 계획을 세우고 있다.

하지만 이를 놓고 일부에서는 이미 특정인이 음악창작소 대표를 맡기로 했다느니 어느 쪽에서 운영권을 갖기로 했다느니 하는 등의 근거없는 소문이 흘러 나오고 있다.

심히 걱정스럽고 불안감마저 감지되는 대목이다. 이 소문이 사실이라면 마치 '제사 보다는 잿밥에 눈이 먼 상황'으로 흘러가고 있는 듯 보인다.

음악창작소가 제 역할을 하기 위해서는 체계적인 계획에 따른 투명한 운영방안이 마련돼야 한다. 몇몇 사람들의 이해관계에 따라 주먹구구식으로 운영돼서는 안된다.

이제는 파행운영을 막기 위한 예방차원에서라도 충주시의 적극적인 개입이 필요하다. 시민들의 혈세가 투입되는 사업인 만큼, 너무도 당연한 일이다.

시는 자문기구나 심의기구, 운영기구 등을 조속히 구성하고 이를 통해 공정하고 객관적인 평가에 따라 투명성이 담보되는 구체적인 운영방안을 마련해야 한다.

향후 운영과 예산집행 등의 관리·감독에도 철저를 기해야 한다. 그래야만 이를 둘러싼 잡음을 잠재울 수 있고 더 큰 사태를 막을 수 있다. 그동안 음악창작소 충주 유치를 위해 충북도와 충주시는 물론 향토음악인협회 회원들이 많은 노력을 기울였다. 이들의 노력에 이의를 제기하는 사람들은 없다.

하지만 음악창작소를 둘러싸고 향토음악인협회 내부에서 불협화음이 나오면서 유치노력에 대한 순수성을 의심받고 있다. 음악창작소는 향토음악인들 뿐 아니라 모든 음악인들이 공유하는 기구다.

진정 음악창작소의 발전을 위한다면 스스로 한 발 물러서는 것도 미덕이다. '나 아니면 안된다'는 식의 생각은 극히 위험한 발상이다. 음악창작소 운영에 앞서 충주지역 향토음악인들의 화합이 우선으로 담보돼야 한다.

저작권자 © 중부매일 - 충청권 대표 뉴스 플랫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