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위급 회담서 6개항 합의 … 朴대통령 "원칙 지킨 결과"

25일 새벽 남북 고위 당국자 접촉에서 이산가족 상봉이 합의됨에 따라 추석 전 이산가족 상봉에 대한 기대감이 커지고 있다.

 남북 고위 당국자들은 북한이 지난 4일 발생한 지뢰폭발사건에 대해 유감을 표명하는 등 6개항에 전격 합의했다.

 김관진 청와대 국가안보실장은 25일 오전 2시 청와대 춘추관에서 가진 브리핑을 통해 지난 22일 오후부터 이날 0시55분까지 진행된 남북 고위급 접촉 결과 및 이 같은 내용이 담긴 6개항의 합의문을 발표했다.

 이날 합의문을 통해 북측은 최근 비무장지대(DMZ)에서 발생한 지뢰폭발로 남측 군인들이 부상을 당한 것에 대해 유감을 표했다. 또 최근 발령한 준전시상태도 해제하기로 했다.

 이에 반해 우리측은 대북 확성기 방송을 중단키로 하고 이날 "낮 12시를 기해 대북 확성기 방송을 중단했다"고 국방부 관계자를 통해 밝혔다.

 특히 박근혜 대통령은 이와 관련, 나흘간의 고위급 접촉을 통한 남북 합의에 대해 "이번 합의는 우리 정부가 북한의 도발에 단호히 대응한다는 원칙을 일관되게 지켜나가면서, 다른 한편으로 대화의 문을 열어놓고 문제해결을 위해 노력한 결과"라고 평가했다.

 박 대통령은 이날 오전 "북한이 확성기를 통한 심리전 중단을 요구했지만 정부는 흔들림 없이 원칙을 준수하면서 회담에 임했다"며 이같이 밝혔다고 민경욱 청와대 대변인이 전했다.

 박 대통령은 "그동안 북한의 지뢰도발과 연평도 포격도발 등 각종 도발로 끊임없이 우리 국민들의 안위가 위협 받아왔다"며 "이런 상황을 더 이상 끌고가지 않기 위해서는 이번에 북한의 확실한 사과와 재발방지가 필요하다고 판단했다"고 설명했다.

 이어 박 대통령은 "정부와 군을 믿고 큰 동요나 혼란없이 치분하게 일상생활에 임해주신 국민들의 단합되고 성숙한 대응이 당국자 접촉에서 의미있는 결과를 가져왔다고 생각한다"며 국민들의 차분한 대응에 감사의 뜻을 전했다.

 박 대통령은 "이제부터 중요한 것은 이번에 남북이 합의한 구체적인 사업들이 후속회담 등을 통해 원활하게 추진돼 남북 간 긴장이 해소되고 한반도 평화와 발전을 위한 전기가 마련되도록 하는 것"이라며 "무엇보다 분단으로 인한 이산가족의 고통부터 치유하고, 남과 북이 서로 교류하고 민간활동이 활발해져서 서로 상생의 기회를 가질 수 있도록 해야 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이번에 북한이 자신들의 도발 행위에 유감을 표하고 재발 방지를 약속한 것이 앞으로 남북 간에 신뢰로 모든 문제를 풀어가는 계기가 되기를 바란다"고 덧붙였다.

 이런 가운데 충북도는 이산가족 상봉에 만전을 기하기로 하고 통일부의 적십자 실무접촉 결과를 지켜보며 이산가족 중 교류 대상자 선정 작업에 돌입할 계획이다.

 7월 말 현재 충북의 이산가족 수는 2천64명으로 전국 6만6천292명의 3.1%에 해당한다.

 이는 전국 지자체 중 다섯번째로 가장 많은 지역은 경기도(1만9천146명) 이며 다음은 서울 (1만9천143명), 인천 (5천476명), 강원 (3천875명), 부산(3천220명) 순이다.

 이산가족 상봉대상자에 포함되려면 '인선위원회'가 마련한 인선 기준에 적합해야 되며 추첨을 통해 상봉 후보자를 결정하게 되며 상봉자 후보자 선정에는 이산가족의 절반 이상이 80세 이상인 점을 고려해 고령자에게 우선순위를 준다.

 또한 부모·부부·자녀 등 직계가족 순으로 가점이 부여된다.

 이런 점을 토대로 방문자의 3배수로 1차 후보자가 추려지면 본인의 의사확인과 신체검사 등을 통해 적격자를 선별하게 된다.

 최종 상봉단은 북측에서 통보해온 생사확인 결과를 바탕으로 재차 고령자, 직계가족을 우선해 확정된다.

 상봉 후보자 제외대상은 지난 1985년부터 지난해까지 20차례에 걸쳐 진행된 이산가족 상봉단에 포함됐던 상봉자다.

 또 지난 2005년부터 3년간 7차례에 걸쳐 화상을 통해 북한에 있는 가족을 만났던 이산가족들도 재상봉이 불가하다.

 도 자치행정과 남북교류담당자는 "남북 적십자 실무접촉뒤 인선위원회를 거쳐 정확한 일정 등이 나와야 도내 이산가족 상봉 대상자 선정이 본격적으로 이뤄질 것"이라며 "최대한 많은 상봉 대상자가 포함될 수 있도록 접십자사와 연계해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한편 지난해 2월에 열린 이산가족 상봉에 충북 대상자는 단 2명뿐이었다. 남북 교류를 통해 상봉된 이산가족은 2만2천704명(화상상봉 3천748명 포함)으로 집계됐다. / 김성호·이동수

저작권자 © 중부매일 - 충청권 대표 뉴스 플랫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