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데스크 칼럼] 정구철 충북북부본부장겸 충주주재

한국교통대학교 증평캠퍼스 일부 교수들이 대학본부 몰래 충북대학교와 통합문제를 논의해 온 것으로 알려지면서 물의를 빚고 있다. 교통대에 따르면 증평캠퍼스 일부 교수들은 대학본부를 배제한 채 지난 10월부터 독단적으로 충북대 보직교수 등 관계자들과 만나 통합문제를 논의해 왔다. 이들은 지난 14일 성명서를 통해 본격적으로 충북대와 통합추진을 시작하겠다고 발표했다. 이어 16일에는 증평캠퍼스 학생 20명까지 참석시킨 가운데 충북대 보직교수들과 통합 논의를 진행한 것으로 알려졌다.

그렇지 않아도 대학 구조조정문제로 골머리를 앓고 있는 교통대는 뒤통수를 맞은 꼴이 됐다. 교통대는 즉각 해당 교수들을 징계하고 충북대 관계자들을 법적처리하겠다는 강력한 방침을 밝혔다. 증평캠퍼스 교수들의 독단적인 행위가 교통대의 정체성을 부인하는 것은 물론, 대학 위상을 크게 실추시키는 행위라는 것이다. 실제로 이같은 사실이 외부에 알려지면서 교통대는 일부 수시합격자들이 대학 측에 사실 여부를 묻는 등 입시행정에도 큰 혼란을 겪는 것으로 알려졌다. 교통대로서는 말 그대로 '아닌 밤중에 홍두깨' 식이 됐다. 이번 사태에 대해 내부는 물론, 외부에서조차 증평캠퍼스 교수들을 바라보는 눈길이 곱지 않다.

2년제 청주과학대 소속이었던 증평캠퍼스 교수들은 지난 2006년 4년제인 충주대학교와 통합되면서 4년제 대학교 교수가 됐다. 누구보다 큰 혜택을 본 당사자들이다. 증평캠퍼스 교수들은 충북대와의 통합 명분으로 학생들의 학습권 보장을 내세우고 있지만 이들의 독단적인 행동은 오히려 학생들에게 혼란만 가중시키고 있다.

이들의 실제 속내는 교통대의 강력한 구조조정 방침이 자신들에게 불이익으로 돌아올 것을 우려하기 때문이라는게 이번 사태를 바라보는 대부분의 시각이다. 어려움에 처한 대학의 고통분담을 위한 노력에 동참하기보다는 자신들의 밥그릇 챙기기에만 혈안이 돼 있다는 비난을 받고 있다. 특히 면학에 노력해야할 학생들까지 내세워 자신들의 행위를 정당화시키려 했다는 비난을 피할 수 없게됐다.

그동안 충북대와 교통대의 통합문제는 가끔씩 수면 위로 떠오르곤 했다. 충북대는 교통대와 통합을 추진할 의사가 있다면 교통대의 대표기구인 대학본부를 상대로 공식적인 논의에 나섰어야 하는 것이 당연하다. 그런 면에서 충북대의 이번 행위는 비정상적이다. 이해관계가 맞물린 상대 대학의 일부 교수들을 부추겨 통합을 추진하려 한 의도는 누가 보더라도 정당치 않다.

두 대학의 통합문제는 교통대 구성원 뿐 아니라 충주시민들의 자존심까지 걸린 사안이다. 충주대학교가 한국교통대학교로 통합될 때 교명 변경 반대여론이 들끓었던 것도 충주시민들의 관심과 애정이 그만큼 크기 때문이다.

충주시민들은 두 대학의 통합이 추진될 경우, 자칫 교통대가 충북대에 흡수통합될 수 있다는 우려를 하고 있다. 이 때문에 이 문제는 아주 민감한 사안이고 비단 두 대학의 문제만은 아니다. 대학 간의 통합은 학교 구성원과 동문, 지역민들까지 공감대 형성이 전제돼야 한다. 이런 문제를 놓고 대학본부 몰래 일부 교수들이 물밑작업을 벌인 것은 누가 보더라도 온당치 않다. 충북대는 교통대와의 통합추진에 대한 속내를 숨기지 않고있다. 그렇다면 윤여표 충북대 총장은 지금이라도 직접 이번 사태에 대해 명확히 해명하고 나서야 한다.

저작권자 © 중부매일 - 충청권 대표 뉴스 플랫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