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6년 예측서' 어떤게 있나

새해가 하루 앞으로 다가왔다. 국내 핵심기업은 물론 유수의 경제연구소까지 내년 경기가 매우 어려울 것이라는 전망을 내놓아 소시민들을 우울하게 하고 있다.

지피지기면 백전백승이라 했던가! 새해를 앞두고 쏟아지고 있는 2016년 예측서를 읽으며 새해를 대비하는 것은 어떨까.

최근 서점가에서 인기를 끌고 있는 병신년(丙申年) 새해 사회, 경제, 모바일, 라이프 스타일 등 다양한 전망을 내놓고 있는 책을 영풍문고 청주점의 추천으로 소개한다.

트렌드 코리아 2016

(김난도, 전미영, 이향은 외 3인 지음 / 미래의 창)

베스트셀러 작가 김난도 교수가 이끌고 있는 서울대 소비트렌드분석센터가 전망한 2016년 대한민국 10대 소비트렌드 키워드는 '멍키바(monkey bars)'다. 멍키바는 어린이 놀이터나 군대 유격장에서 볼 수 있는 구름다리를 말한다.

이 책은 2016년 대한민국을 둘러싼 정치, 경제, 사회적 위기의 깊은 골을 원숭이가 구름다리를 넘듯 신속하고 현명하게 건너 안정된 2017년에 도달하고자 하는 소망을 담고 있다.

풍요와 빈곤이 교차하는 시대, 소비자들을 효과적으로 공략하기위한 기업의 고심도 깊어질 전망. 이 책은 이에 대한 해결책으로 1인 미디어와 있어빌리티, 해시태그로 뭉친 취향공동체, 그리고 원초적 본능을 찾는 소비자들에게서 그 답은 찾으라고 말한다.

모바일 트렌드 2016

(커넥팅랩 지음 / 미래의 창)

이제 물과 공기처럼 우리의 삶과 떨어질 수 없는 필수품이 된 스마트폰.

이에 따라 기업의 운명과 비즈니스의 성패도 전적으로 모바일에 달린 시대가 도래했다.

이 책은 2016년 모바일 트렌드는 모바일 온리를 넘어 모바일 중심으로 모아지며, 그 핵심 키워드는 '온디맨드(on-demand)'라고 강조한다.

즉 요구가 있으면 언제든지 서비스를 제공한다는 뜻으로, 온디맨드 서비스는 모바일을 중심으로 고객과 서비스 공급자를 연결해 주고 시간에 딱 맞춰 상품과 서비스를 제공하는 것이다.

이러한 온디맨드 서비스는 커머스뿐만 아니라 모바일 결제, SNS, 미디어, 인터넷 전문은행에 이르기까지 전면화 될 것이라고 예측하고 있다.

라이프 트렌드 2016:그들의 은밀한 취향

(김용섭 지음 / 부키)

이 책은 딱딱한 지표와 통계대신 일상을 통해 내년 트렌드를 보여주는 생활·문화전용 서적이다. 저자는 2013년 좀 놀아 본 오빠들의 귀환, 2014년 그녀의 작은 사치, 2015년 가면을 쓴 사람들에 이어 2016년은 그들의 은밀한 취향을 핵심키워드로 제시한다.

취향을 숨기는 사람들과 과시하는 사람들, 그리고 그들을 따라 하는 사람들. 즉 섭리에 순응해 강물처럼 살고픈 사람들, 제멋에 취해 사는 사람들, 영원히 청춘이고 픈 젊은 40대, 시대를 살아가는 일상의 창조자들, 취향이 전문성이 된 사람들, 시간의 상대성이 주는 새로운 행복을 누리며 느리게 살고픈 사람들 등 본격적인 취향의 시대를 맞은 사람들이 만들어 갈 라이프 트렌드를 통해 불황을 헤쳐갈 통찰을 얻자고 제안하고 있다.

빅 픽처 2016

(김윤이, 김대식, 박재준 지음 / 생각정원)

하버드 출신 국내 전문가 총 12명이 기업과 대학, 언론과 연구소 등 각 분야의 최전선에서 경험한 다양한 쟁점과 문제의식을 바탕으로 대한민국이 앞으로 나아갈 방향과 대안을 다각도로 제시한 책이다.

드론과 무인주행차, 공유경제, 비콘과 사물인터넷, 빅 소셜 데이터, 핀테크, 코딩 등 경제 생태계를 바꾸는 특이점에 대한 소개와 선거구 획정문제, 오픈 프라이머리, 행동경제학을 활용한 정책 결정, 소셜 벤처, 무크, 마을만들기, 전염병 연구의 동향 등 새해 우리가 맞닥뜨릴 다양한 주제에 대한 시각을 담고 있다.

이러한 빅 픽처를 조망해 보는 일은 곧 현실로 육박해 오고 있는 특이점을 준비하는 일임을 작가는 강조하고 있다.

2016 한국이 열광할 12가지 트렌드

(KOTRA / 알키)

이 책은 KOTRA(대한무역투자진흥공사)이 전세계 85개국 125개 무역관에서 찾아낸 뜨거운 시장, 상품, 서비스에 대한 정보를 담고 있다.

각 나라의 시장에서 직접 뜨고 지는 상품을 접하며 그 나라 소비자들과 호흡하고 있는 만큼 생생한 정보를 담고 있다.

편견을 깨고 성공을 거둔 디스럽터(Disrupter 시장파괴자)부터 현금이 사라지고 있는 캐시프리, 고래를 이기는 강한 새우, 먹거리 이상의 경험을 제공하는 비욘드 푸드 등 지구촌 곳곳에서 발견한 12가지 트렌드를 통해 전 세계 소비자들은 무엇에 열광하고 있는지, 그들의 마음을 사로잡은 서비스는 무엇인지, 그 중 국내로 들여올만한 아이템은 없는지 탐구해 볼만하다. / 송창희

저작권자 © 중부매일 - 충청권 대표 뉴스 플랫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