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류면 주민 "재산권 제등 피해"

충주시 이류면 일부 주민들이 『시가 이류면 일대에 추진하는 첨단과학산업단지조성이 지지부진해 수년간 재산권 행사 제약과 주민지원사업 중단 등 각종 피해를 보고 있다』며 사업 반대입장을 밝히고 있다.
 이들은 또 『시가 사업을 추진하면서 주민들과는 협의도 없이 사업규모를 축소하는 등 일방적으로 추진하고 있다』며 반발하고 있다.
 충주시에 따르면 지난 93년부터 대통령공약사업으로 이류면 일대 2백만여평의 부지에 추진된 이 사업은 IMF 한파로 인해 사업이 보류됐다가 지난해부터 충주시가 사업 규모를 축소, 재추진하고 있다.
 시는 2백여만평이던 단지 규모를 올 초 99만평으로 축소, 시행키로 했으며 이에 따라 당초 편입이 예상됐던 영평리와 완오리, 본리 3개 리의 7개 마을이 완오리 가정마을 등 5개 마을 일부가 편입되는 것으로 변경됐다.
 시는 사업의 본격 추진을 위해 지난해 1월 기본조사설계용역에 착수했으며 이달중 지구지정 신청에 이어 착공에 들어가 오는 2006년까지 단지 조성을 마친다는 계획이다.
 시는 지구지정 신청 후 토지공사를 사업시행자나 대행사로 선정하기 위해 긴밀히 협의하고 있으며 입주업체 물색을 위해 그동안 사전 입주의향서를 교환한 업체들을 유치하기 위해 노력을 벌이고 있다.
 그러나 주민들은 『그동안 이 사업추진이 10여년을 끌어오면서 매매가 안되는 등 재산권을 제대로 행사하지 못했고 인ㆍ허가 제약과 주민지원사업 중단 등 많은 부분에서 불이익을 당했다』며 『사업이 계속 지지부진 해 주민들의 피해가 지속된다면 차라리 사업 자체를 포기하는 것이 낫다』고 주장하고 있다.
 특히 주민 20여명은 최근 충주시에 몰려와 『충주시가 사업규모를 축소시키면서 주민들과 협의조차 없이 일방적으로 계획한 것은 수년간 불이익을 감수한 채 생활해 온 주민들을 무시하는 처사』라며 항의하는 등 집단 반발 움직임을 보이고 있다.
 이류첨단과학산업단지 조성사업이 예상치 못한 주민들의 반발에 부딪히면서 사업추진에 가장 큰 걸림돌이 될 것으로 보여 앞으로의 진행에 많은 관심이 쏠리고 있다.
저작권자 © 중부매일 - 충청권 대표 뉴스 플랫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