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호협력 업무협약 체결 등 추진

[중부매일 이종순 기자] K-water(사장 최계운)는 17일 K-water 대전 본사에서 '지방상수도 운영관리 혁신 및 충남서부권 누수저감을 위한 상호협력 업무협약'을 ㈜LG유플러스(부회장 권영수) 와 ㈜유솔(대표 오광석)과 체결했다.

이번 협약을 통해 K-water는 ▶최신 통신기술 및 장비를 활용한 지방상수도 운영관리 기술개발 ▶고객 중심 고품질 수돗물 공급을 위한 수도서비스 개발 ▶이와 관련된 기술연구 등을 추진한다.

K-water는 이번 협약에 따라 아직 가뭄이 끝나지 않은 충남서부권가뭄 지역에 이동형 원격누수감시기술을 활용한 누수저감사업을 지속적으로 수행한다.

'이동형 원격누수감시기술'은 무선통신 기능(LTE망 이용)을 갖춰 이동과 설치가 용이한 누수감지센서를 상수도 관로 등에 설치해 원격으로 누수여부를 감시하는 기술로서, 중소기업인 ㈜유솔과 K-water가 LG유플러스의 LTE 통신서비스를 활용해 공동으로 개발한 국내 최초의 누수감시기술이며, 이동에 제약이 있는 기존의 고정형 기술에 비해(㈜유솔 제품) 이동형 원격누수감시기술은 이동 및 설치 용이성과 누수감지 능력 및 배터리의 사용수명이 획기적으로 개선돼 인력중심의 고정형 누수탐사 방식보다 효율적인 누수량 저감사업 시행이 가능하다.

이번 협약에 따라, 개발업체인 ㈜유솔은 누수감시센서의 지속적인 기술지원을 맡고 LG유플러스는 LTE 통신 인프라 관련 지원을 하게 되며, K-water는 이를 활용한 누수저감사업을 수행한다.

이종순/대전

저작권자 © 중부매일 - 충청권 대표 뉴스 플랫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