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곡2동, 한솔초서 100여 명 제기차기, 쥐불놀이 등 참여

청주 서원구 수곡2동 주민센터(동장 김완식)는 지난 22일 오후 5시부터 8시까지 한솔초등학교운동장에서'수곡동 놀이꽃모임'을 비롯하여 아동과 주민 100여 명이 참석한 가운데 정월대보름 제기차기, 자치기, 쥐불놀이 행사를 가졌다.


[중부매일 이민우 기자] 청주지역 곳곳에서 주민들이 대거 참여하는 정월 대보름행사가 잇따라 열려 주민들의 건강과 지역의 안녕을 염원했다.

청주 서원구 수곡2동 주민센터(동장 김완식)는 지난 22일 오후 5시부터 8시까지 한솔초등학교운동장에서'수곡동 놀이꽃모임'을 비롯하여 아동과 주민 100여 명이 참석한 가운데 정월대보름 제기차기, 자치기, 쥐불놀이 행사를 가졌다.

이날 '가족과 이웃이 함께하는 이웃만들기'를 주제로 아동과 학부모, 사랑의울타리지역아동센터, 바름돌도서관 등 100여 명이 제기차기, 자치기, 윷놀이, 쥐불놀이에 참여하였고, 수곡2동 직능단체협의회(회장 김병무)의 도움으로 어묵탕과 떡 등 먹거리 나눔 행사도 가졌다.

김완식 수곡2동장은 "도심 속 정월대보름 행사를 통해 전통 민속놀이를 접할 수 있는 기회가 됐고 다양한 문화체험행사를 만들도록 노력하겠다"고 밝혔다.

청원구 율량사천동 주민센터(동장 이상원)도 23일 주민센터 대회의실에서 10개 직능단체, 주민, 관내 기관, 기업체 등 200여 명이 참여한 가운데 주민화합 한마당 윷놀이 행사를 가졌다.

이상원 율량사천동장은 "이런 자리가 지역공동체를 만들어가는 디딤돌로, 주민화합을 다지는 계기가 되기를 바란다"며 "앞으로도 지속적으로 주민들이 화합할 수 있는 행사를 추진할 것"이라고 밝혔다.

청주 흥덕구 가경동 주민자치프로그램 사물놀이팀(회장 장형구)은 23일 정월대보름을 맞아 가경동 주민센터를 시작으로 가경터미널 시장을 돌며 동민들의 안녕과 시장 상인들의 번영을 기원하는 지신밟기 행사를 개최했다.

이날 행사는 가경동 주민자치센터에서 사물놀이를 배워온 수강생들의 흥겨운 장단으로 주민센터에서 주민자치위원, 주민들이 모인 가운데 가경동민의 안녕과 무병장수, 소원성취등 덕담을 하고 인근 터미널시장을 돌며 지신밟기 행사를 실시했다.

사물놀이팀 장형구 회장은 "오늘 지역주민과 시장상인들의 복을 기원하는 행사를 하고 나니 마음이 너무 뿌듯하고 같이 흥겨워하고 고마워하는 주민들을 보니 더욱 보람을 느낀다"며 "앞으로도 배운 재능을 지역사회를 위해 기부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상당구 낭성면도 지난 22일 낭성로컬푸드 운영위원회에서 주관하는 대보름 맞이 달집태우기 행사가 열렸다. 낭성로컬푸드 회원 및 면민 100여 명이 참여한 가운데 풍년과 지역화합을 기원하며 달집에 점화했다.

이날 행사는 낭성면 풍물회원들의 지신밟기 행사를 시작으로, 해가진 저녁에는 달집태우기 행사가 열렸다. 면민들은 달집에서 솟아오르는 불꽃을 보며 한해의 행운을 기원하며 소원을 빌었다.

조흥기 낭성면장은 "활활 타오르는 불길 속에 모든 액운을 떨치고 면민의 건강과 지역의 안녕을 염원하고, 만사형통을 이루는 한 해가 되기를 바란다"고 말했다. /이민우

저작권자 © 중부매일 - 충청권 대표 뉴스 플랫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