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년 물 부족 사태 우려 따라… 8일 이어 25일 2차 대책회의

충남 서산 대산임해산업지역이 내년부터 물 부족 사태를 겪을 것으로 우려되고 있는 가운데 충남도가 대책 마련을 서두르고 있다.

지난달 8일 사전 회의를 통해 '대산지역 용수 확보를 위한 협의회'를 꾸리고 지난 8일 첫 회의를 개최한데 이어 17일 만에 또 다시 대책 회의를 개최한다.

도는 오는 25일 도청 소회의실에서 대산지역 용수 확보를 위한 협의회 2차 회의를 개최한다고 밝혔다.

대산단지에 대한 안정적 공업용수 공급 방안을 찾기 위해 여는 이번 회의에는 도와 서산시, K-water, 8개 입주기업 관계자 등 20여명이 참석한다.

회의는 1차 회의 결과에 대한 조치사항 보고와 그동안 추진상황 보고, 종합토론 등의 순으로 진행한다.

이 자리에서 각 기관 및 기업은 대산단지의 미래 물 수요량과 이에 따른 용수 확보 방안, 해수담수화시설 등의 대책을 중점 논의할 계획이다.

앞선 1차 회의 역시 도와 서산시, K-water, 입주기업 등 20여명이 참석한 가운데 열렸으며 이 자리에서 대산단지 기업들은 안정적 공업용수 공급을 위한 다양한 수원 확보, 해수담수화시설 설치 시 공급단가 적정 수준 책정 등을 제시했으며 대산단지의 국가산단 승격 필요성도 제기했다.

이날 협의회를 주재하는 도 신동헌 환경녹지국장은 "대산단지는 현재 아산공업용수도와 대호지에서의 자체 취수를 통해 빠듯하게 공업용수를 충당하고 있다"며 "더 이상의 용수 확보 여력이 없는 상황에서 2012년과 같은 가뭄이 발생하거나, 내년 시설이 증설되고 기업들이 새롭게 들어서면 물 부족 사태는 현실로 나타날 것"이라고 말했다.

또 "이번 회의는 연매출 41조 원(5개사 기준)으로 국내 2위 석유화학단지인 대산단지 기업들의 물 걱정을 해소해 주기 위한 것으로, 해수담수화시설 등의 대책을 논의하게 될 것"이라고 덧붙였다.

한편 대산단지 입주 5개사는 아산공업용수도를 통해 하루 11만 9천㎥의 물을 공급받고 있으며 5개 기업은 자체 정수 시설을 갖추고 인근 당진 대호지에서 1일 16만 9천500㎥를 취수해 사용 중이다.

대산단지 내 공업용수 신규 수요조사 결과, 현재의 물 공급시스템을 유지할 경우 내년 1일 5천200㎥를 시작으로, 2018년 1만 4천700㎥, 2019년 6만 5천700㎥, 2020년 이후 8만 7천700㎥로 공업용수가 급증할 전망이다.

최현구/충남
저작권자 © 중부매일 - 충청권 대표 뉴스 플랫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