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종청사 통근버스 중단 촉구 대책위, 릴레이 1인 시위 나서

세종시 청사

[중부매일 홍종윤 기자]세종청사 통근버스 중단 촉구 대책위(위원장 심상무·이하 대책위)는 8일 세종시 조기정착과 정상추진에 역행하는 세종청사 통근버스를 중단할 것을 촉구하고 나섰다.

대책위가 정부세종청사관리소에 확인한 결과에 따르면 내년에도 세종청사 통근버스 운행 예산 편성을 위해 기획재정부와 협의 중에 있으며, 올해 99억원 예산에서 12억원이 축소된 87억원을 편성하는 방향으로 협의 중인 것으로 알려졌다는 것.

대책위는 "오늘부터 국무조정실 앞에서 릴레이 1인 시위를 필두로 성명 발표, 정부 항의방문, 감사원 공익감사 청구, 서명운동 등 통근버스 중단을 위한 활동을 지속적으로 진행할 것."이라고 밝혔다.

아파트 공무원 불법전매 사건 이후 세종청사 공무원들의 특혜에 대한 지역사회의 불만과 불신이 고조되며 통근버스 중단을 요구하는 상황에서 내년도 통근버스 예산 편성 준비는 공무원들의 솔선수범을 통해 세종시 안착을 바라는 지역민의 염원과 배치되는 행정편의적인 발상이 아닐 수 없다.

대책위는 "통근버스 운행이 행정중심복합도시이자 국책도시로 태어난 세종시 정착에 심각한 걸림돌로 작용하고 있는 것이 사실이라면 정부는 통근버스 중단 계획을 제시하고 세종시가 공무원들의 특혜도시라는 오명을 씻기 위한 자구책을 강구하는 것이 바람직하다."고 강조했다.

특히 세종청사 통근버스 운행은 막대한 혈세 낭비와 아울러 세종청사의 비효율성을 구조화한다는 점에서 세종시 조기정착에 역행하는 것으로 특별공급 아파트를 전매한 공무원이 통근버스를 이용하는 것은 결코 용납할 수 없는 비도덕적 특혜 행위라는 것이다.

세종시 출범 초기에는 생활편의시설 부족, 자녀 교육, 맞벌이 문제 등 현실적 고충에 대해 심정적으로 공감했으나, 세종시 출범 4년차에 들어서며 도시가 안착되고 있는 상황에서 통근버스 지속 운행은 명분과 설득력을 잃어가고 있다고 지적했다.

또한 올해 국민안전처와 인사혁신처가 세종시로 이전했지만, 미래창조과학부 이전이 지연되고 있다는 점에서 공무원들의 수요에 따라 설계되어야 할 세종청사 신축계획과 통근버스 중단계획은 요원할 수밖에 없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홍종윤 / 세종

저작권자 © 중부매일 - 충청권 대표 뉴스 플랫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