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장·매점·화장실 등 편의시설 조성

고속·시외버스정류장 건립 위치

[중부매일 홍종윤 기자]앞으로 정부세종청사 방문객이나 주민들이 정부세종청사에서 고속버스를 이용하기가 더욱 편리해진다.

행정중심복합도시건설청(이하 행복청)은 세종시, 한국토지주택공사 세종특별본부와 공동으로 정부세종청사 고속·시외버스 정류장 이용승객의 편의제공 및 휴식 공간 마련을 위해 정류장을 착공했다고 20일 밝혔다.

이번 광장조성 및 정류장 이전·건립은 행복청과 세종시, 한국토지주택공사가 협업해 추진하는 것으로 개방과 공유, 소통과 협력을 바탕으로 국민의 눈높이에 맞춰 행정서비스를 제공하는 정부3.0의 일환으로 마련됐다.

정류장 이용객은 지난해 말 기준 월 평균 2만 2천명으로 지난해 10월부터는 세종시 대평동 세종고속·시외버스터미널보다 이용객은 많지만 대기공간이 부족하고 화장실 사용이 어려웠다.

정류장은 현재 정부세종청사 안내실 앞 위치에서 남서쪽(9동 국가보훈처 방향)으로 약 100미터(m) 이동한 세종시 어진동 561번지에 건립하게 되며, 8월중 개장할 계획이다.

정류장이 들어설 광장은 행복청과 세종시, 엘에치(LH)가 상업용지를 분할해 대지면적 815㎡ 규모로 정류장 및 광장을 조성(광장조성비 3억원, 건축비 2억5천만원)을 들여 충분한 휴식 대기공간을 조성할 계획이다.

정류장은 연면적 98.28㎡ 규모로 대합실과 매점, 화장실, 수유실 등을 포함·건립할 예정이며, 노약자와 장애인(단차해소 등 무장애시설 설치) 및 여성을 배려해 평면을 구성했다.

홍종윤 / 세종

저작권자 © 중부매일 - 충청권 대표 뉴스 플랫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