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지사, 정부 3.0 국민체험마당서 박 대통령 발길 붙잡아

20일 서울 코엑스에서 열린 '정부3.0 국민체험마당'에 참석한 이시종 충북지사는 박근혜 대통령이 충북도 홍보관을 그냥 지나치자 예정에도 없이 황급히 다가서 지역내 기업이 개발한 지능형 CCTV를 설명하는 순발력을 발휘, 행사장을 웃음 바다로 만들었다. / 청와대 사진 제공

[중부매일 김성호 기자] 이시종 충북지사의 재치와 순발력이 박근혜 대통령의 바쁜 발길을 잡았다. 20일 서울 코엑스에서 열린 '정부3.0 국민체험마당' 개막식 행사에서다.

박 대통령은 이날 개막식 후 일부 홍보관을 둘러봤지만 충북도 홍보관은 그냥 지나칠 예정이었다.

박 대통령이 국민안전처의 '안전신문고'관을 둘러보고 전남도의 '행복출산'관으로 이동할 무렵, 어디선가 "대통령님!"하는 목소리가 들렸고, 박 대통령은 이내 발길을 멈추었다. 제지하는 경호원들에게 양해를 구한 이 지사가 박 대통령 앞에 다가서 인사한 뒤 충북도 홍보관을 가리킨 것.

박 대통령이 잠시 당황해하자 이 지사는 "(충북도 홍보관을 가리키며) 대통령님 여기가 저희 충북도 홍보관입니다. 열심히 하겠습니다"라며 고개를 깊이 숙였다.

쉽게 눈에 띠지 않는 홍보관이었지만 충북도에서 정부3.0을 열심히 실천하고 있다는 것을 박 대통령에게 보여주는 동시에 '충북'을 다시 한 번 살펴게 하는, 이 지사의 순발력과 재치가 빛을 발하는 순간이었다.

이에 박 대통령은 크게 웃으며 "다 봤으면 좋겠는데…"라고 이 지사의 손을 반갑게 잡았고, 이때 김기현 울산시장도 이 지사에게 질세라 어디선가 나타나 "대통령님! 요 바로 옆이 울산시 홍보관입니다"라고 큰 목소리로 외쳤다.

그러자 박 대통령은 다시 크게 웃으며 "마음 같아서는 다 가고 싶은데 어떻해요. 울산은 뭐를 하셨는데…"라고 물었고, 이에 김 시장은 "소방안전체험입니다. 인기가 좋아서 줄을 서서 체험하고 있습니다"라며 이 지사와 경쟁이라도 하는 듯 했다.

이처럼 돌발적 상황에 박 대통령은 연신 큰 웃음을 지으며 이 지사와 김 시장을 격려 했고, 이에 이 지사는 다시 "(충북도 홍보관에 전시된 지능형 CCTV를 가리키며) 이 친구가 우범지역에서 피해자가 소리만 지르면 카메라를 소리 방향으로 돌려서 찍어요. 그리고 경찰로 보내 경찰이 바로 출동할 수 있도록 해서 충북 진천군에서만 9명(9건)의 피해자를 구제 했습니다"라고 박 대통령에게 자세히 설명했다. 설명을 들은 박 대통령은 주저 없이 "9건뿐 아니고, 구제를 하는 것을 (범죄자들이) 알기 때문에 범죄를 저지르기 겁나겠죠. 오히려…"라고 관심을 기울이는 등 이 지사는 즉각 "예! 말하는 지능형 CCTV입니다 이게…"라고 재차 설명했다.

이에 박 대통령은 "이게 고장 날 일은 없습니까"라고 되물었고, 이 지사는 큰 소리로 "없습니다"라고 답해 행사장을 웃음 바다로 만들었다.

박 대통령은 이내 발길을 돌리면서 "국민들이 (행사장 각 홍보관을) 체험하면서 '우리가 SF 영화에 들어왔나' 이런 생각도 할 것 같아요. 꿈이 현실도 되고…, (경호요원과 진행요원들을 보며) 안타깝지만 (각 시·도 홍보관 방문을) 마음대로 못합니다"라고 다시 웃었고, 이 지사는 "감사합니다"라고 큰 소리로 재차 인사하는 등 '열정적인 충북'을 박 대통령에게 각인시켰다. 이처럼 이 지사의 재치와 순발력, 그리고 열정이 돋보이는 이날 상황을 지켜본 정부 한 관계자는 "이 지사의 열정이 정말 대단하다"면서 "아무래도 자주 대통령께 뭔가를 보여드려야 (대통령이) 지역 상황에 더 많은 관심을 갖지 않겠느냐. 이 지사가 바로 그런 것을 노린 것 같다"고 혀를 내둘렀다.

김성호 / 서울

저작권자 © 중부매일 - 충청권 대표 뉴스 플랫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