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자수첩] 이종순 부국장 겸 대전주재

대전의 한 초등학교의 어이없는 급식실태가 도마 위에 올랐다. 봉산초의 급식문제는 비단 식재료뿐만 아니라 식재료입찰제도, 급식실의 영양교사와 조리종사자간 문제 등 총체적으로 문제점이 드러났다.

봉산초 학교급식 진상조사위원회는 식재료품질 기준 강화, 입찰제도의 문제점, 영양교사와 조리종사자 간 갈등 완화 대책 등 학교급식실태의 문제점에 대해 대전시교육청의 철저한 조사와 적절한 조처를 요구했다. 진상조사위원회가 17일 뒤에 구성되는 등 교육청의 늑장 대처도 지적을 받았다.

진상위 조사결과 입찰제도 모순도 드러났다. 봉산초의 부식재료 중 같은 제품에 대해 납품업체보다 거의 대부분 비싼 것으로 나타났다. 신선도 역시 유통기간은 지나진 않았지만 유통기간이 근접한 값싼 제품을 납품해왔다. 여기에 이물질에다, 막말, 영양교사와 조리종사원간이 갈등으로 학생들의 불만이 쏟아졌다.

설동호 교육감은 지난 25일 '봉산초 급식관련 진상조사위에서 부실급식, 위생문제, 학생인권 침해발언, 영양교사와 조리종사원간의 관계 등 발표'에 대해 대책을 내놓았다. 설 교육감은 "그 동안 납품가격의 적정성 여부를 확인해 부정이 있을 경우 단호히 대처하라"고 지시했다. 식재료 발주시 유통기간을 확인해 신선도가 떨어지는 식재료를 어린 학생에게 제공되는 일이 없도록 하고 계약과 결제에 대하여도 특별감사반에서 세부조사토록 했다.

급실실 위생불량에 대한 조사에 대하여는 학부모 모니터링제도를 더욱 확고히 해 검수에서 보관, 조리, 배식, 세척에 이르기까지 위생안전에 최선을 다 할 수 있도록 했다. 또 학교급식위원회를 활성화하고 학교급식소위원회의 활동과 학교급식모니터링의 연계를 통한 학교급식 문제 해결책을 모색할 것 등의 대책을 밝혔다. 뒤 늦은 대책이지만 이제라도 학생들을 위한 교육청의 움직임을 볼 수 있어 다소 안심이 된다. '나라의 기둥', '대한민국의 미래' 등 많은 수식어보다는 한창 자라는 학생들이 안전하고 편하게 식사할 수 있는 환경을 만들어주는 것이 교육계가 할 일이다.

저작권자 © 중부매일 - 충청권 대표 뉴스 플랫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