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표 3만4천명에 참가희망자 고작 1천명

[중부매일 김정하 기자] 이시종 충북지사가 지난 5월부터 역점추진하고 있는 생산적 일자리 사업 중 하나인 생산적 공공근로 사업의 지원자가 목표인 3만4천명에 한참 모자란 1천여명에 불과해 사업이 성공할 수 있을지 관심이 모아지고 있다.

26일 충북도에 따르면 현재까지 생산적 공공근로 사업 참가희망자는 모두 984명으로 나타났다. 시·군 별로 확인해보면 ▶청주 46명 ▶충주 20명 ▶제천 10명 ▶보은 23명 ▶옥천 377명 ▶영동 4명 ▶증평 13명 ▶진천 99명 ▶괴산 243명 ▶음성 30명 ▶단양 119명 등이다.

몇 달전부터 이시종 충북지사를 비롯해 충북도청 간부공무원과 각 시·군 단체장, 지자체 의원들 등이 홍보활동에 나서고 있지만 당초 올해 목표치인 3만4천명에 한참 밑도는 결과다.

그마저도 옥천과 진천, 괴산, 단양 등 일부 지역에 편중된 경향이 크고 충주, 제천, 보은, 영동, 증평 등의 경우 20명도 채 되지 않는 실적이다.

생산적 공공근로는 농촌이나 중소기업 등 인건비 상승으로 경영난을 겪고 있는 곳에 미취업자나 실업자, 퇴직자 등 유휴인력을 연계해 자원봉사의 일환으로 일손을 돕는 사업이다.

하지만 완전한 자원봉사가 아닌 하루 6시간 근무에 4만원(도·시·군비 2만원, 사업주 2만원)의 임금이 지급되고 있다. 그렇다보니 사업이 조금 애매한 부분이 있는 것이 사실이다.

일각에선 돈을 받고 일을 하는 것이라면 인력시장에서 약 10만원 가량의 임금을 받고 일을 하는 것이 낫고 자원봉사를 원하는 사람들은 '장애인시설'이나 '취약계층'을 위한 봉사를 하는 것이 더욱 보람지게 느껴지기 때문이다.

이에대해 충북도는 위에서 지적한 문제들에 대해 인정하고 사업초기인 상황을 감안해 달라며 그래도 이 사업은 분명 도움이 되는 사업이라고 말하고 있다.

도는 "갈수록 외국인 노동자가 급증하면서 국내소비 시장은 둔화되고 있고 국내 총생산액의 상당 부문이 해외로 송출되고 있다"며 "이런 상황에 도시 유휴인력이 수없이 발생해 이들에게 적정량의 임금도 지급할 수 있도 사업주는 저렴한 가격으로 노동력을 얻을 수 있어 모두 윈-윈 할 수 있는 정책"이라고 말했다.

또 "임금을 높게 책정해 10만원을 지급할 수도 있지만 그렇게 된다면 인력시장을 파괴하는 결과를 초래할 수도 있다"며 "10만원을 주고 시키기엔 아까운 단순 허드렛일 등에 이 사업을 적용시키면 긍정적인 효과가 나올 것이고 이런 장점을 부곽해 홍보활동을 이어가 사업을 성공시키겠다"고 말했다. / 김정하

저작권자 © 중부매일 - 충청권 대표 뉴스 플랫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