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보 장학관 제동 걸리자 공보담당 장학사 배치

이 이미지는 기사 내용과 직접적인 관련이 없습니다.

[중부매일 최동일 기자] 충북도교육청이 본청 조직개편을 추진하면서 '눈가리고 아웅'식의 꼼수를 써 비난을 자초하고 있다.

도교육청은 28일 오는 9월1일자 조직개편안을 확정·발표하고 내달 17일까지 입법예고에 들어갔다.

이번 조직개편은 본청의 인력과 조직을 크게 줄여 현재 53담당을 49담당으로 담당 4개를 줄이고 행정직 35명을 감축하는 것을 주요 내용으로 하고 있다.

또한 도교육청 대언론활동의 창구인 공보담당 보직을 사무관(5급)에서 교육전문직으로 변경해 '공보담당 장학사'를 두게 됐다.

도교육청 관계자는 "학교 현장을 잘 알고 교육과정에 대한 이해도가 높은 장학사가 공보업무를 맡으면 도민들에게 현장의 목소리를 더 충실하게 전파할 수 있을 것"이라고 보직변경 배경을 설명했다. 하지만 이같은 개편 내용은 충북도의회에서 두차례에 걸쳐 조직개편안 심사를 미룬 이유에 정면으로 배치돼 도의회의 반발 등 뒤탈이 일 것으로 보인다.

도의회는 올 1월1일자와 지난 3월1일자로 추진하려던 도교육청 조직개편안에 대해 "김병우 교육감과 이념적 코드가 같은 특정조직 출신 장학사가 공보업무를 맡으면 특정 이념을 도민에게 전파할 가능성이 높다"며 이를 불허했다.

특히 도의회에서 문제를 삼았던 '공보 장학관'을 접겠다고 한 뒤 실무를 총괄하는 '공보담당 장학사'로 도의회의 심의를 비켜 갔다는 점에서 '꼼수'라는 지적이 제기되고 있다.

당장 이같은 내용을 전해 들은 도의원들은 "뒤통수를 맞은 격"이라며 앞으로 도의회와 도교육청간의 관계에 악영향을 미칠 것이라는 입장을 밝혔다.

정영수 교육위원장은 "좋은 의도로 조직개편안을 통과시켰는데 앞으로 좀 더 세밀하게 살펴봐야겠다"며 "이런 식으로 하면 (도교육청과의 관계가) 불편하게 갈 수 밖에 없다"고 말했다.

다른 교육위 의원도 "학교현장의 목소리를 언론에 전달하는 것만이 공보담당 업무로 본다면 엄청난 오판"이라며 "장학관 공보관이 안되니 편법적 수단을 사용한 것으로 보이는데, 좀더 지켜보겠다"고 불편한 심기를 전했다.

앞서 도의회 교육위원회는 지난 14일 349회 임시회 교육위원회에서 9월 정기인사 때 공보관에 교육전문직을 배치하지 않는 조건으로 조직개편안을 통과시켰다.

더구나 도교육청은 이번 '공보담당 장학사' 배치에 이어 다음 번(내년 1월 또는 3월) 인사에서 공보관(4급)에 장학관을 배치할 계획이어서 분란 확대에 대한 우려도 높다.

이와 함께 도내 교육계에서도 "도교육청이 조직개편을 놓고 꼼수를 부렸다"는 반응이 나오는 등 투명하지 못한 업무추진에 조직개편의 기본방향인 '소통'이 '먹통'이 됐다는 비난을 벗어나지 못하게 됐다. / 최동일

저작권자 © 중부매일 - 충청권 대표 뉴스 플랫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