회·오징어순대·아바이순대·생선구이 등 속초맛집 '풍성'

속초 동명항

[중부매일] 여름철 피서지 하면 가장 먼저 떠오르는 곳은 푸른 동해가 함께하는 강원도 속초. 넓은 백사장과 철썩이는 파도가 함께하는 속초는 설악산과 동해 사이에 자연스럽게 형성된 영랑호와 청초호 등 천혜의 자연경관으로도 사랑받는 여행지다.

여름 피서 1번지 속초는 다양한 여행지와 함께 다양한 먹거리의 속초 맛집이 유명하다.

속초의 먹거리로 가장 먼저 꼽는 것이 아바이순대와 오징어순대. 아바이순대는 돼지의 대창 속에 익힌 찹쌀이나 선지, 여러 가지 부재료를 넣어 쪄낸 순대로 보통 순대와는 다르게 영양부터 맛까지 뛰어나 많은 이들이 찾는 음식 중 하나다.

오징어순대는 작은 오징어를 선택하여 그 몸통에 다리를 비롯한 여러 가지 재료를 소로 채워 쪄낸 강원도 향토 음식 중 하나이다. 아바이순대와 오징어순대를 맛보기 위해 여행객이 주로 찾는 곳은 아바이마을. 갯배로도 유명한 여행지이다.

갯배는 속초 시내에서 아바이 마을로 들어가기 위해 타는 하는 작은 배로 속초의 명물이다. 갯배는 속초시내와 아바이 마을을 이어주는 배로 긴 선 두 가닥을 놓고 철선 하나에 배를 1대씩 고정해 끌어당기는 수동적인 방법으로 운행이 되고 있다. 갯배를 운항해주는 이가 있지만 이를 타는 사람마다 신기해서 한 번씩 당겨보기도 한다.

갯배를 타고 도착한 아바이 마을에서는 오징어순대나 아바이순대, 생선구이 등의 다양한 먹거리와 고즈넉한 풍경을 찾아볼 수 있다.

아바이 마을을 빠져나오면 속초의 또 다른 명물 먹거리 닭강정 가게가 즐비한 속초 관광수산시장을 찾아볼 수 있다. 관광수산시장에는 제철 생선과 다양한 젓갈을 파는 가게들이 밀집해 있으며, 다양한 먹거리를 파는 집이 있어 장보는 재미가 쏠쏠하다.

특히 유명한 속초 닭강정은 식어도 맛있게 먹을 수 있다는 장점으로 여행 후 선물용으로도 사가는 여행객들이 많다.

시장을 다 돈 후에는 한적한 바닷가 풍경을 조망할 수 있는 동명항을 찾아보자. 사계절 활기가 넘치는 항으로 방파제에서는 릴 및 대낚시를 즐길 수 있으며 시원한 바다를 만끽할 수 있다.

속초 하면 무엇보다도 회가 대표 먹거리. 향긋한 해산물 밑반찬에 쫄깃하게 썰어져 나오는 회 한점을 먹고나면 금강산도 식후경이라는 말이 떠오른다.

동명항 인근 속초 횟집 중에 '왕건횟집'이 있다. 15년 이상의 노하우와 경력을 통해 신선함이 가득한 자연산 활어회는 물론 꽉 찬 속살의 게찜까지 만나볼 수 있다.

푸짐한 인심으로 함께 제공되는 기본 반찬도 다양하다. 성게, 굴, 새우, 소라, 해삼, 전복, 멍게 등의 각종 해물부터 찜, 구이까지 한 상 가득 차려져 나오는 음식들은 조미료를 일체 사용하지 않는단다. 특히 2층에서는 시원한 바다 전망을 보며 식사를 할 수 있는 것이 장점.

이번 주말, 피서 1번지 속초 여행은 어떨까. / 중부매일

저작권자 © 중부매일 - 충청권 대표 뉴스 플랫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