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속절차 신속성·수하물처리 정확성은 '매우 우수'

청주공항 전경. /중부매일DB

[중부매일 박익규 기자] 청주공항 이용자 만족도가 전국 5개 주요 공항중 최하위인 것으로 나타났다.

국토교통부가 2일 발표한 2014∼2015년 2년간 항공교통서비스에 대한 평가 결과 공항서비스 부문에서 인천·김포·김해·제주·청주공항 모두 '매우 우수(A)' 평가를 받아 국내 공항의 우수성이 세계적으로 인정받고 있다고 분석했다.

하지만 세부항목별로 들어가면 청주공항은 수속절차 신속성과 수하물처리 정확성은 모든 공항과 함께 매우 우수(A) 평가를 받았으나 공항이용 편리성과 이용자 만족도는 각각 '우수(B)', '보통(C)'에 그쳤다.

공항이용 편리성은 장애인 안내·유도시설, 임산부 휴게실 등 개선·보완이 필요하다는 지적이다.

또한 이용자 만족도는 공항시설 자체나 직원 친절에 대한 만족도는 높은 반면 접근교통(대중교통·연계교통) 및 부대시설(주차·식당·쇼핑), 청결·쾌적성의 만족도가 상대적으로 낮아 개선 여지가 많은 것으로 나타났다.

이밖에 대형항공사 부문에선 대한항공이 '매우 우수(A)', 아시아나 항공은 '우수(B)' 평가를 받았다.

저비용항공사 부문에서는 진에어와 에어부산이 '매우 우수(A)', 제주항공, 이스타항공, 티웨이항공이 '우수(B)' 평가를 받았다.

국토부는 종합평가에서 우수 이상으로 평가되었지만 세부 항목별 서비스 개선을 위해 항공교통사업자들에게 평가결과에 따른 서비스 개선계획을 제출·이행토록 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 박익규

저작권자 © 중부매일 - 충청권 대표 뉴스 플랫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