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류 발생에 따른 냄새물질 완벽 제거

[중부매일 이종순 기자] 최근 연일 지속된 폭염으로 전국 호소수(내륙에 고여 있는 정수괴를 총칭하는 말로 호수, 늪, 소택, 습원으로 분류된다.)가 빠르게 조류가 증식되고 있으며, 150만 시민의 식수원인 대청호도 예외 없이 여름철 집중호우로 인한 많은 오염물질(질소, 인)이 유입돼 대청호 전 수역에 조류 경보제'관심단계'가 발령됐다.

이에 따라 대전시는 조류처리대책반을 운영하며 단계적인 대응조치로 조류발생에 따른 피해를 최소화 하고 있다.

시 상수도사업본부는 조류증식 억제를 위해 회남수역에서 추동수역으로 확산되지 않도록 조류 차단막을 설치 운영과 호소 내 부영양화 방지를 위해 선제적으로 추동수역에 수중폭기시설 42기를 가동하고 취수탑 전면수역에 인공식물섬, 인공습지를 조성해 조류증식 저감을 위해 노력하고 있다고 밝혔다.

또, 조류발생에 따른 냄새물질 제거 위해 지난 7월 중순부터 정수장에 분말활성탄을 투입했으며, 조류사멸 시까지 안정적으로 활성탄을 투입할 수 있도록 470여 톤(120일분)의 활성탄을 확보하고 있다.

한편, 상수도사업본부는 보다 깨끗하고 믿고 마실 수 있는 수돗물을 만들기 위해 맛·냄새 물질과 인체에 유해한 물질들을 완벽하게 제거할 수 있는 고도정수처리공법을 도입, 8월 중에 송촌정수장 10만(톤/일) 통수를 시작으로 단계적으로 송촌 10만(톤/일)을 추가로 실시할 예정이며, 월평정수장 40만(톤/일)과 신탄진정수장까지 고도정수처리 된 수돗물을 생산해 시민들께 고품질의 수돗물을 공급 할 계획이다.

이종순/대전
저작권자 © 중부매일 - 충청권 대표 뉴스 플랫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