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근혜 대통령이 25일 오후 청와대 연무관에서 열린 2016 리우올림픽 선수단 초청 오찬에 참석, 인사말을 하고 있다. /뉴시스

[중부매일 김성호 기자] 박근혜 대통령은 25일 리우올림픽에 참가하고 돌아온 우리나라 국가대표 선수단에 "여러분은 우리 국민에게 할 수 있다는 자신감을 선물한 희망과 용기의 상징이 돼 가고 있다"고 극찬했다.

박 대통령은 이날 리우올림픽 참가 선수단과 관계자들을 청와대로 초청해 오찬을 함께 하면서 "지난 올림픽 기간 동안 선수 여러분의 투혼과 모습을 보면서 많은 국민들이 기쁨과 감동을 받았다. 올림픽 기간, 국민에게 행복한 시간이었던 것 같다"며 이 같이 말했다.

박 대통령은 이어 "요즘 나라 안팎으로 어려운 상황이 많고 폭염이 계속되면서 국민께서 지쳐있는데 이번 올림픽을 통해 많은 분이 새롭게 용기와 자신감을 얻었다고 한다"며 "지구 반대편에서 여러분이 일으킨 긍정의 에너지가 우리 사회 전반에 새로운 활력을 불러일으키고 있다"고 했다.

박 대통령은 그러면서 "진종오 선수, 박상영 선수의 멋진 역전극은 물론이고 부상을 이겨내고 세계 최고의 자리에 올라선 골프의 박인비 선수, 출산과 육아를 병행하면서도 메달을 목에 건 역도의 윤진희 선수, 석연치 않은 판정과 부상까지 이겨낸 레슬링 김현우 선수, 거센 바람에도 굴하지 않고 전 종목을 석권한 양궁 대표 선수들"이라며 격려했다.

박 대통령은 또 "끝까지 투혼을 불살랐던 여자 핸드볼, 하키팀과 남자 축구팀, 마지막 올림픽 무대에서 후회 없는 경기를 펼친 손연재 선수, 아쉽게 패배하고도 멋지게 승자의 손을 들어줬던 이대훈 선수, 그 밖에도 우리 대표팀 선수 모두가 얼마나 많은 땀을 흘리고 열정을 다해 노력했는지, 그것 자체가 감동이었다"고 했다.

유승민 코치의 국제올림픽위원회(IOC) 선수위원 당선을 언급한 박 대통령은 "여러분의 선배인 유승민 코치는 하루 3만보를 걸어 다니는 열정과 성실함으로 당당하게 IOC 선수위원에 당선됐다. 여러분 모두가 대한민국의 자랑이고 긍지"라며 "여러분 모두에게 큰 박수를 보내드린다"라고도 했다.

박 대통령은 "정부는 우리 선수들이 더 나은 환경에서 훈련하는 것은 물론이고 은퇴 후에도 보다 나은 삶을 개척해 나 아갈 수 있도록 성의껏 지원을 확대해 나갈 것"이라며 "지금 여러분이 간직한 열정과 투혼을 잃지 않는다면 반드시 더 큰 꿈을 이뤄나갈 것"이라고 격려했다.

박 대통령은 '2018 평창동계올림픽'과 관련해서도 "평창 동계올림픽은 우리나라의 저력과 아름다운 문화를 전 세계의 보여줄 수 있는 좋은 기회"라며 "정부는 그동안의 많은 대회 경험을 바탕으로 최고의 대회가 되도록 준비해 나갈 것"이라고 밝혔다.

이런 가운데 이날 오찬 직후 어린나이에도 불구하고 선전한 근대5종 김선우 선수가 올림픽의 상징인 성화봉을 박 대통령에게 전달했고, 개막식에서 우리나라 대표팀 기수를 맡았던 구본길 선수는 펜싱 투구, 금메달 리스트 박상영 선수는 자신의 사인이 담긴 펜싱 검을 박 대통령에게 기념품으로 전달했다. 김성호 / 서울

저작권자 © 중부매일 - 충청권 대표 뉴스 플랫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