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북 민·관·정 협의체 "MRO 내부분열 끝내야 한다"

충북도가 충북도의회, 시민사회단체 대표, 충북지역 정치권 등과 함께 9일 민·관·정 협의체를 구성하고 "청주국제공항 MRO사업 추진방향"에 대해 논의했다. 이날 회의에서는 "MRO사업 실패에 대해 내부분열을 그만두고 정부에 책임을 물어야한다"는 의견들이 나왔다.

[중부매일 김정하 기자] 충북도가 충북도의회, 시민사회단체 대표, 충북지역 정치권 인사 등과 함께 9일 청주의 한 식당에서 민·관·정 협의체를 구성하고 "청주국제공항 MRO사업 추진방향"에 대해 논의했다.

협의체에는 한장훈 지역개발회장, 김광홍 노인회충북연합회장, 유철웅 민간사회단체총연합회장 등 시민단체 15곳의 대표와 이시종 도지사, 이승훈 청주시장 등 자치단체장, 연철흠 도의회 더불어민주당 원내대표, 김영애 새누리당 도당 여성부장, 박문희 더불어민주당 도당 사무처장 등 충북지역 정치권 인사들이 참가해 최근 벌어진 아시아나의 MRO사업 철회에 대한 방안 모색에 머리를 맞댔다.

이 자리에 참석한 위원들은 "MRO 사업은 무산된 것이 아니라, 현재 진행형이기 때문에 국가가 MRO시범단지 지정을 철회하지 않는 한 지속 추진해야 한다"며 "청주국제공항 MRO사업 부진의 근본적인 원인은 충분한 검토없이 국가가 MRO시범단지를 지정만 하고, 개발책임은 충북도에 전가한데서 비롯된 것이기 때문에 국가책임하에 단지가 개발되도록 강력히 건의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또 위원들은 "이를 위해 여야정파를 떠나 민·관·정이 힘을 합쳐 나가야 하며, 정치적 목적으로 내부책임론을 거론하며 도내 분열양상을 보이는 것은 삼가야 한다"고 뜻을 모았다.

특히 "MRO는 국가의 지원없이는 불가능하기 때문에 여야가 힘을 합쳐 국가지원을 받아내야 하고, 앞으로는 MRO에만 국한하지 말고 우리도를 위한 항공관련 연관산업으로 전환이 필요할 때"라는 공통된 의견을 제시하기도 했다.

이승훈 청주시장은 이 자리에서 "지금 이 시점에서 MRO가 안되는 것으로 결론을 내리는 것은 시기 상조이며, KAI의 신청자료를 국토부에서 검토중이기 때문에 정부의 진행상황을 지켜봐야한다"며 "때가 되면 민·관·정이 힘을 합쳐 각종 사업이 유치 될 수 있도록 다함께 노력하자"고 말했다.

또 "청주공항에 MRO 유치가 불투명하더라도 부지조성비는 날린 것이 아니다"라며 "다른 용도로 활용할 수 있는 시설이 많기 때문에 도민들께서는 부지조성비에 대해 청주공항을 더 활성화하기 위해 선제적으로 투자한 것으로 이해해 달라"고 설명했다. /김정하

저작권자 © 중부매일 - 충청권 대표 뉴스 플랫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