엄재창 위원장 "업무보고후 현장 확인", 더민주당 "원천무효"

충북도의회 더불어민주당 의원들이 '청주공항 MRO 특위 구성 강행에 반발해 새누리당 김양희 의장 불신임을 추진키로 했다. 왼쪽부터 9일 도의회 제350회 임시회에서 김양희 의장이 더민주 의원들이 문제를 제기한 청주공항 MRO 특위 구성 결의안의 거수투표 방법에 대한 회의 규칙을 설명하고 투표를 강행하자, 새누리당 측 일부의원들은 거수투표에 참여하고 더민주 의원들은 자리에서 일어나 반발하고 있다. 김 의장이 의장석 앞까지 나온 더민주 연철흠의원과 김인수의원의 항의에도 불구하고 의사봉을 두드리며 MRO특위 구성 가결을 선포하고 있다./김용수

[중부매일 한인섭 기자] 충북도의회 새누리당 소속의원들이 추진한 '청주공항 항공정비산업점검특별위원회(MRO 특위)'가 여·야 의원들의 극심한 갈등 속에 가결됐다. 그러나 더민주당 소속의원들이 김양희 의장이 직권으로 결정한 표결방식과 정원을 초과한 투표 결과 발표 등 하자가 있다며 효력정지가처분 신청과 의장 불신임안 추진을 선언한 데다 새누리당 일부의원들도 '특위'에 회의적 시각을 보이고 있어 '험로'가 예상된다.

충북도의회는 지난 9일 논란 끝에 항공정비산업점검특별위원회(충북 MRO사업조사특별위원회) 구성 결의안을 가결했다.

도의회는 이날 오후 열린 제350회 임시회 2차 본회의에서 전체의원 31명 중 16명 찬성(기권 15명)으로 가결했다. 도의회 의원들은 이날 오후 2시부터 회의를 속개해 김양희 의장이 결정한 거수투표 방식과 특위 구성에 대한 찬·반 토론 끝에 이같이 결정했다.

새누리당 주도로 추진된 특위 위원장에는 엄재창 부의장(새누리당·단양), 부위원장에는 같은당 김학철 의원(충주1)이 선임됐다. 위원으로는 새누리당 윤홍창(제천1), 임병운(청주10), 임순묵(충주3) 의원이 참여한다. 더민주당은 이의영(청주11), 김인수(보은)이 포함됐으나, 활동은 하지 않을 가능성이 높다.

전체의원 7명으로 구성된 특위는 오는 19일 첫 회의를 갖고 활동을 시작할 예정이다.

엄재창 위원장은 11일 "사안의 중대성을 고려해 추석 연휴 직후인 19일 업무보고를 청취한 후 활동 일정을 협의할 예정"이라며 "20일부터 현지확인 등 실질적인 활동을 시작해 사업점검과 함께 대안을 제시할 방침"이라고 밝혔다.

이에 앞서 도의회 운영위원회는 이날 오전 특위 구성을 놓고 찬반 표결을 통해 5대 4로 가결했다.

특별위원회가 가결되자 새누리당 의원들은 충북 MRO 사업 조사특별위원회 활동을 통해 철저한 사업 점검과 대안을 마련하겠다고 발표했다. 그러나 더불어민주당 의원들은 특위 구성이 "원천무효"라고 주장하고 김양희 의장 불신임안을 추진하겠다며 반발했다.

새누리당 의원들은 이날 임시회 폐회 직 후 도청 기자실을 찾아 "도의회가 수차례 제기한 항공정비산업 추진에 대한 부실과 전략부재에 대한 우려를 여러차례 표시했으나, 안일한 대처로 일관해 행정의 무능함을 보여주고 말았다"고 비난하고 "단지 조성을 위해 부지매입비, 공사비 등으로 200억원이 넘는 혈세를 쏟아 부었고, 아시아나 항공의 사업 불참 통보 이후 내놓은 항공물류, 항공서비스, 항공부품 제조업 등을 모두 포함한 항공복합산업단지 조성 마저도 이전에 추진하던 것을 재탕하는 식으로 면피행정에 급급하다"고 주장했다.

이들은 또 "특위를 통해 도민의 알권리를 충족시키고, 도민의 소중한 예산이 헛되이 낭비되지 않도록 원점에서부터 철저한 점검을 하겠다"고 강조.

더불어민주당 소속의원들은 "도의회 회의규칙(제46조 1항)에는 '표결시 의장이 의원으로 하여금 기립하거나, 거수하게 해 거부를 결정한다'고 돼 있으나, 2항에는 단서적 조항으로 '의장이 제의나 의원 동의로 본회의 의결이 있을 때에는 기명이나, 무기명 투표로 한다'고 규정돼 있다"며 "이같은 절차를 어긴 채 표결을 강행한만큼 원천무효"라고 규정했다.

이들은 특히 "거수 표결 결과를 재적 의원 수보다 1명 많은 32명으로 발표해 원천 무효"라고 주장하고 "법원에 효력정지가처분 신청과 함께 의장 불신임안을 제출하겠다"고 밝혔다.

더민주당 의원들은 또 "위원회를 구성하려면 조례에 따라 교섭단체 대표와 의장이 협의해 선임해야 하지만 김 의장이 일방적으로 위원을 선임했다"며 이같이 주장했다. / 한인섭

저작권자 © 중부매일 - 충청권 대표 뉴스 플랫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