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부매일 정구철 기자]교사의 부당처우 주장에 대해 학교재단이 법적조치 방침을 밝히며 정면충돌하고 있는 충주 신명중학교 사태가 사회단체까지 가세해 심화되는 양상을 보이고 있다.

학부모 단체와 전교조 등으로 구성된 '비리사학 신명학원 규탄과 정상화 촉구 충주대책위원회(이하 대책위)'는 20일 오전 충주시 엄정면 신명중학교 정문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신명학원이 학생과 학교를 위한 공익제보자에 대한 탄압과 허위사실을 유포하고 있다"며 "언론보도를 통해 드러난 학업성취도평가 부정행위, 각종 비리와 의혹에 대해 문제해결 보다는 A교사를 폭력교사를 몰아 책임을 전가하고 있다"고 주장했다.

대책위는 충북도교육청의 특별감사와 학교장 파면, 이사장 퇴진과 관선이사 파견 등을 요구했다.

이에 대해 우태욱 신명학원 이사장은 즉각 반박 기자회견을 갖고 "오늘부터 시작되는 충북도교육청 감사를 통해 허위 주장들에 대한 사실이 명백히 밝혀질 것"이라며 "감사와 검찰 수사를 통해 학교가 잘못이 있으면 상응한 법과 행정적인 처벌을 받겠지만 만약 학교와 재단에 허위사실 유포와 악의적인 음해행위가 밝혀진다면 학교와 학생, 학부모, 교사의 명예를 걸고 엄중한 책임을 물을 것"이라고 경고했다.

충북도교육청은 이날부터 신명학원에 대해 의혹으로 제기됐던 국가수준 학원성취도 집단 부정행위와 외부기탁 장학금 유용, 위장전입 등에 대한 특정감사에 착수했다.

교육당국이 개별 사립학교가 아닌 사학재단 전체를 대상으로 특정감사를 벌이는 건 이례적으로 받아들여지고 있다.

한편 신명학원은 장학금 유용 등 사학비리 의혹을 제기한 A교사에 대해 학생 폭행을 이유로 재단 산하 다른 학교로 전보조치한데 이어 직위해제했다.

정구철 / 충주
저작권자 © 중부매일 - 충청권 대표 뉴스 플랫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