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시종 충북 지사 vs 정우택 前 지사 책임 공방 예고

충북도의회 더불어민주당 소속 의원들이 'MRO항공정비사업 무산의 책임'과 '향후 추진방안'에 대한 토론회를 제안했다.

[중부매일 김정하 기자] 충북도의회 더불어민주당 소속 의원들이 'MRO항공정비사업 무산의 책임'과 '향후 추진방안'에 대한 토론회를 제안했다.

더민주 의원들은 21일 충북도청 기자실에서 간담회를 열고 "적절치 못한 부지에서 사업을 추진한 이시종 지사에게도 책임이 있지만, 사업 초기 문제가 있는 부지를 선택한 정우택 지사에게도 책임은 있다"며 "이 문제와 함께 향후 이 사업을 어떻게 이끌어가야하는 것인가에 대해선 도민토론회를 개최해 방법을 찾아보자"고 주장했다.

의원들은 "의회사무국과 토론회에 대한 조율을 거쳐 수일 내로 토론회를 개최하겠다"며 "행여 새누리당 소속 의원들이 토론회를 반대해도 더민주 소속 의원들이 토론회를 강행하는 방법 등의 계획을 세우고 있다"고 밝혔다.

또 이날 간담회에서 더민주 의원들은 "현재 새누리당 소속 도의원들이 책임소재를 따져가며 이시종 지사에게만 모든 책임을 전가 시키고 있는데, 그렇게 따지자면 이승훈 청주시장에게도 책임을 물어야할 것"이라며 "이 시장은 MRO사업을 추진할 당시 충북도의 부지사로서 정우택 지사와 손발을 맞춰 사업을 추진했고, 수억원을 들여 엉터리 용역을 진행한 점 등토론회에서 책임소재를 제대로 따져물어야 한다"고 주장했다.

더민주 의원들의 제안에 새누리당 소속 의원들도 찬성 의사를 표했다. 새누리 의원들은 토론회에서 답을 찾자는 데 동의하고 더민주 의원들과 토론회를 개최할 의향이 있다고 밝혔다.

MRO특위 새누리당 김학철(충주1) 위원은 "더민주가 제안한 토론회에는 얼마든지 참여해줄 수 있다"며 "하지만 MRO특위에 더민주 의원들이 참여하지도 않은 상태에서 토론회를 하자고 제안하는 것은 어불성설"이라고 비판했다.

또 MRO특위 새누리당 윤홍창(제천1) 위원은 "토론회에서 MRO사업에 대한 책임론과 향후 방향에 대해 논의하자는 것에는 적극 찬성한다"며 "더민주 소속 의원들이 주장하고 있는 '정우택 지사 책임론'에 대해 토론회에서 오류를 바로 잡을 것"이라고 밝혔다.

윤 위원은 "정우택 지사가 이 사업을 추진할 당시에는 작은 규모의 항공산업단지에 불과해 부지에 문제가 없었지만, 후임 지사인 이시종 지사가 부지에 대해 제대로 알아보지도 않고 사업을 키우면서 사업 실패라는 결말로 이어진 것"이라고 지적했다.

앞서 지난달 26일 충북도, 청주시와 함께 MRO사업을 추진하던 아시아나 항공이 사업을 철회키로 하면서 사실상 무산됐다.

이에 따라 충북도의회 새누리당 소속 도의원들은 '항공정비산업(MRO)점검 특별위원회'를 구성하고 지난 19일과 20일 MRO특위에서 사업 실패에 대해 이시종 충북지사와 집행부, 충북경제자유구역청 관계자들에게 책임을 따져물었다. / 김정하

저작권자 © 중부매일 - 충청권 대표 뉴스 플랫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