추진 주체 산경위 여·야 3대 3 동수 새누리 1명 '비주류'

지난 21일 더불어민주당 충북도당 소속 의원들이 'MRO사업 무산의 책임'과 '향후 추진방안'에 대한 토론회를 제안했다.

[중부매일 한인섭 기자] 좌초위기에 놓인 청주공항 MRO 사업을 놓고 이시종 지사 '책임론'과 정우택 전 지사의 '원죄론'까지 꺼내 든 충북도의회 새누리당과 더불어민주당이 '도민토론회'를 놓고 또 한차례 정면 충돌할 조짐이다. 지루한 여·야 공방만 벌일 게 아니라 전문가 그룹을 통해 객관적 대안을 찾겠다며 더불어민주당이 '토론회 카드'를 제시하자 새누리당은 '물타기'라 규정하고, 표결을 통해 저지하겠다며 벼르는 형국이라 개최 여부가 불투명해 졌기 때문이다.

 더민주당은 MRO 사업 소관 상임위인 산업경제위원회 주관 토론회를 구상하고 있다. 공교롭게 산경위는 더민주당 황규철 의원이 위원장이고, 여·야 의원 구도가 3대 3 동수이다. 새누리당에서는 엄재창 특위위원장(단양)과 임병운 의원(청주10), 임회무 의원(괴산)이 산경위에 포진해 있다. 더민주당은 황 위원장과 김인수 의원(보은), 청주 에어로폴리스 지구가 지역구인 이의영 의원(청주 11)이 참여하고 있다.

 변수는 임회무 의원이 될 수도 있다. 임 의원의 경우 MRO 특위에 대해 덤덤한 태도를 보이고 있는 새누리당 내 비주류로 분류되기 때문이다. 그러나 표결이 강행할 경우 더민주 입장을 수용하기는 어려울 것이라는 게 일반적 관측이다. 결국 새누리당이 표결을 강행할 경우 3대 3으로 토론회가 무산될 가능성도 높다. 만약 상임위에서 부결될 경우 더민주당으로서는 본회의장 표결을 추진할 가능성도 배제할 수 없다. 또 위원회 주관에서 위원장 주관으로 성격을 변경하는 방식도 가능해 'MRO 특위'를 둘러싼 공방은 당분간 불가피한 상황이다.

 충북도의회 더불어민주당 소속의원들은 최근 범도민토론회를 제안한 데 이어 10월 임시회 막바지 시점인 다음달 10일 또는 11일께 행사를 갖겠다는 방침을 밝혔다.

 황규철 산업경제위원장은 "특위와 여야 공방을 통한 논쟁보다 MRO 전문가들을 패널로 초청해 합리적인 대안을 제시하는 데 초점을 맞출 계획"이라며 "토지매입과 성토 등 단지 조성공사가 진행 중인 청주공항 에어로폴리스 지구(MRO 용지)에 대해 중립적 전문가들은 어떤 생각을 하고 있고, 어떤 대안이 가능한지를 모색하겠다"고 밝혔다.

 황 위원장은 "이 지사 책임론과 정우택 전 지사 원죄론까지 나오는 등 공방은 할만큼 하지 않았냐"며 "책임에 대해서는 이제 도민들이 판단할 사안이고, 집행부가 어떤 방안을 추진할지 대안을 내놓는 게 중요하지 않냐"고 말했다.

 엄재창 항공정비산업점검특별위원회 위원장은 더민주당의 이같은 방침에 대해 특위 활동을 '물타기'하려는 전략에 휘말리지 않겠다는 입장이다. 엄 위원장은 특히 도민토론회가 산업경제위원회 주관으로 추진중인 만큼 '표결'로 무산시키겠다는 방침을 밝혔다.

 엄 위원장은 "특위활동을 거부한 채 토론회를 갖겠다는 것은 안된다. 반드시 무산 시키겠다"고 쐐기를 박고 "토론회가 필요하다면 특위 활동을 통해 결과가 나온 후 대안을 찾아야 한다"며 단호한 입장을 밝혔다.

 새누리당이 주도하는 'MRO 특위'는 26일 위원회를 열어 추가 자료 요구 등 현안을 논의할 예정이다. 특위는 10월 임시회 일정 이후 오는 19일께 다시 재개된다.

 엄 위원장은 "자료가 제출되면 10일 정도 검토를 거쳐 위원회를 재개할 방침"이라며 "7~8년이 지난 시점에서 원죄론을 거론하는 것은 말도 안되는 졸렬한 주장"이라고 반박했다.

 더민주당 소속의원들은 이에 앞서 지난 21일 가진 기자회견을 통해 "MRO사업의 원죄는 충분한 검토없이 첫단추를 잘 못 꿴 민선4기 정우택 전 지사에 있다"며 공세를 취하고 "정치적 공방만 거듭할 게 아니라 토론회를 열어 합리적 대안을 찾겠다"고 밝혔다.

 황 위원장은 "소관업무에 대한 대안을 찾자는 토론회를 무산시키는 것은 명분이 없는 주장이고, 설사 그렇다면 막가자는 것 아니냐"고 반문하고 "만약 그렇게 한다면 위원장 개인자격으로라도 개최하겠다"는 입장을 밝혔다./한인섭

 

저작권자 © 중부매일 - 충청권 대표 뉴스 플랫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