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기문 UN 사무총장. /뉴시스

[중부매일 김성호 기자] 충청출신 새누리당 의원들이 올해말 퇴임하는 반기문 유엔 사무총장을 국가원로로 예우하는 제정법을 추진하고 있어 논란이 일고 있다.

새누리당 이종배 의원(충주)는 최근 이 같은 내용의 '전직 국제기구대표 예우에 관한 법률' 제정안을 준비 중으로 알려진다.

4일 정치권 등에 따르면 제정안은 유엔 사무총장 및 이에 준하는 국제기구의 대표를 '전직 대통령 예우'에 준해 국가원로로 예우하는 내용을 담고 있다.

또 비서관·운전기사 각 1명 의무적 지원, 교통ㆍ통신 및 사무실 등을 국가예산으로 지원한다는 내용도 포함돼 있다.

다만, 국적을 포기하거나 공직선거에 후보자로 공식 등록한 경우 등에는 예우 및 지원을 제한한다는 단서조항을 넣었다.

이와 관련, 이 의원은 "전직 대통령과 달리 전 국제기구 대표는 별도의 규정이나 제도가 없어 그 직위의 위상과 공헌도에 합당한 예우가 어렵다는 문제가 있었다"고 제정안 발의 취지를 밝힌 것으로 전해진다.

그러면서 "따라서 법적 근거를 마련함으로써 우리나라의 위상을 높이고 세계 정치·경제·사회·문화 등에 이바지한 전직 국제기구 대표의 공로에 걸맞는 예우 및 지원을 하자는 차원"이라고 설명했다.

이처럼 반 총장에 대한 국가 원수급 예우 법안이 준비되자 야권은 즉각 반발하는 모양새다.

익명을 요구한 충청출신 야권 관계자는 "반 총장에 대한 예우 법안은 반 총장 본인과 '대망론'에도 도움이 되지 않는다"며 "국민 눈높이에서 '대망론'을 실현해야 한다. 즉, 제정안이 정식 발의되면 야권이나 국민적 반발을 불러올 수 있다는 것"이라고 우려했다.

김성호 / 서울

저작권자 © 중부매일 - 충청권 대표 뉴스 플랫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