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보원 카이스트 교수, '태양광' 주제 한은 경제세미나서 주장

'충북지역 태양광 산업 발전방향에 대한 연구'란 주제로 15일 한국은행 충북본부에서 열린 2016년 제2차 충북지역 경제발전 세미나에서 한국과학기술원 경영대학 김보원 교수가 주제발표를 하고 있다. / 김용수

[중부매일 김미정 기자] 충북의 6대 신성장동력산업인 태양광산업을 발전시키기 위해서는 수출보다는 내수시장 활성화에 주력하고 정부·지자체, 기업, 지역민간의 협력적 비즈니스 모델이 필요하다는 주장이 제기됐다.

이를 위해 정부와 지자체는 태양광 보급시장 확대를 위한 다양한 지원정책을 마련하고, 기업은 경쟁력 확보로 시장점유율을 높이며, 지역민은 태양광시설의 필요성을 인식하는 적극적 관심이 동시에 필요하다는 것이다.

15일 한국은행 충북본부 주최로 열린 경제발전세미나에서 김보원 카이스트 경영대학 교수는 '충북지역 태양광산업 발전방향'의 주제 발표에서 이같이 주장했다.

<그림> 지역별 태양광 발전량 현황

김 교수는 이날 세미나에서 "충북은 셀과 모듈 부문 생산용량 비중(2016년 4월 기준)이 각각 전국 67.3%, 50.0%로 17개 시·도중 제일 높다"면서 충북도의 태양광산업 육성 정책에 대해 높게 평가했다.

그러면서 "충북의 태양광산업이 지속적으로 발전해 자생적인 선순환 궤도에 진입하기 위해서는 내수시장 형성을 위한 일관적·적극적인 지원정책이 필요하다"고 지적했다.

그는 이어 벤치마킹사례로 독일과 전남 사례를 소개하면서 "독일정부는 태양광 보급을 위해 세계 최초로 발전차액제도(FIT)를 도입하고 2022년까지 모든 원전을 폐지하도록 하는 강도높은 에너지정책을 펼치고 있다"며 "신재생에너지 비중을 2050년까지 60%까지 확대한다는 계획"이라고 설명했다.

특히 "독일은 지역주민 스스로 조합을 결성해 신재생에너지를 생산하는 등 국민의 환경의식이 매우 높다"며 "이 점에 주목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그림> 충북지역 태양광산업 현황

김 교수는 또 국내 성공사례로 "전남의 경우 국내 최대 태양광발전 지역으로, 높은 일사량과 지역적 수요, 전남도 산하 녹색에너지연구원에서 지역특성에 맞는 기술개발 등 지자체와 정부의 적극적 지원으로 2008년부터 꾸준한 성장을 거듭하고 있다"고 소개했다.

<그림> 지자체-기업-지역민 협력 비즈니스모델

이에 대해 토론자로 나선 '신성솔라에너지' 홍근기 선임연구원은 "태양광산업은 성장속도가 빠르고 독일이나 이탈리아의 경우 신재생에너지를 농가나 노후의 안정적인 소득원으로 활용하고 있다"면서 "하지만 신재생에너지는 지금 당장의 이익이 나기보다는 초기투자후 7~8년이 지나야 수익이 발생하는만큼 이 기간동안 정부지원이 필요하다"고 조언했다.

토론자로 나선 충청북도 이강명 전략산업과장도 "충북도는 태양광산업에 그동안 9천억원을 투자했고 3년간 일자리가 18%가 늘었다"면서 "특히 혁신도시를 중심으로 태양광을 비롯한 신재생에너지 관련 시험·평가·인증기관 등이 구축되면서 '신재생에너지 중심도(道)'로 자리매김하고 있다"고 소개했다. / 김미정

저작권자 © 중부매일 - 충청권 대표 뉴스 플랫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