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역 주민들간 개발 찬성 VS 반대 '팽팽'...주민 갈등

매봉산·잠두봉 공원지키기 주민대책위원회 회원들이 21일 청주시청 브리핑룸에서 해당지역에 대한 개발중단과 시장면담을 요구하고 있다. / 신동빈

[중부매일 이민우 기자] 청주시 서원구 수곡동 매봉산·잠두봉 도시공원의 민간 개발계획이 지역 주민들간 민-민갈등 양상으로 번지고 있다.

민간공원개발사업은 '도시공원 및 녹지 등에 관한 법률'에 따라 민·관이 공동 추진하며, 민간사업자가 5만㎡ 이상의 도시공원을 조성하게 된다.

전체 면적 70% 이상을 해당 지자체 등에 기부하고 나머지 30%는 주거 지역으로 조성하는 방식으로 추진된다.

청주 잠두봉공원 면적은 17만6천880㎡며, 12만4천621㎡는 공원이 조성되고 나머지는 1천64가구 규모의 아파트 등이 건립된다.

매봉공원개발은 41만4천853㎡ 중 11만4천980㎡에 1천960가구를 수용할 수 있는 아파트가 들어선다.

◆"신속한 토지보상 등 공원개발 서둘러야"= 청주 잠두봉공원 토지주연합은 21일 시청 브리핑룸에서 기자회견을 열어 "개발 반대 추진위원회는 공원이 자신들의 땅인 것처럼 무책임한 반대를 하고 있다"며 "(공원 주변) 주민들에게도 편협하고 잘못된 정보를 제공하고 있다"고 주장했다.

이들은 "좋은 경관을 제공하고 산책로로 이용되는 땅은 토지주 연합의 소유"라며 "개발이 중단되면 토지주들은 주민 출입을 봉쇄할 수밖에 없고, 각자 개발 사업을 추진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이어 "잠두봉공원의 전체면적 17만6천880㎡ 중 7만9천922㎡는 공원외 용도로 이미 훼손됐다"며 "(개발 사업은) 55%에 불과한 공원 면적을 70% 이상 복구하는 것"이라고 말했다.

이들은 "청주시는 토지주들이 더는 재산권 침해를 받지 않도록 현실적이고 신속한 토지 보상을 해야 한다"며 "권리가 침해되는 일이 발생하면 공원출입 통제, 입산 금지 등 실력 행사와 법적 조치에도 나설 것"이라고 목소리를 높였다.

◆"공원개발 전면 중단, 업체들의 엄청난 특혜"= 이와는 반대로 매봉산·잠두봉공원 지키기 주민대책위원회는 매봉산·잠두봉공원 개발을 전면 중단하라고 촉구했다.

주민대책위는 이날 오전 시청 브리핑룸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청주시는 일방적인 매봉산과 잠두봉 개발을 중단하고 이승훈 시장은 대화를 통해 대안을 찾아야 한다"고 밝혔다.

또 "청주시는 개발로 인해 발생되는 문제와 녹지, 환경, 교통 등 주민이 받을 피해는 그때 논의해 결정한다는 입장"이라며 "무책임 행정의 극치를 보여주고 있다"고 비난했다. 대책위는 "매봉산과 잠두봉 개발에 9천여 억원의 사업비가 투입되는데도 토지수용 비용은 10%에 불과하다"며 "업체 입장에서는 저비용에 막대한 이익이 보장되는 엄청난 특혜"라고 주장했다.

이에 대해 청주시는 오는 2020년 일몰제가 시행되면 무분별한 개발이 우려되기 때문에 민간개발이 불가피하다는 입장이다.

시 관계자는 "일부에선 공원을 시가 매입해야 한다는데 수백억원이 넘는 예산 때문에 사실상 어렵다"며 "공원 매입과 관련된 예산이 지원된 사례도 없어 국비를 받을 수도 없으며, 일몰제가 시행되면 난개발이 예상되기 때문에 민간공원개발이 대안이 될 수 있다"고 설명했다.

/ 이민우

저작권자 © 중부매일 - 충청권 대표 뉴스 플랫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