퇴진 전제 국회추천 총리 안돼…'대통령 임기보장·총리에 실질적 권한 부여' 원안 고수

자료사진 / 뉴시스

[중부매일 김성호 기자] 박근혜 대통령에 대한 정치권의 탄핵 추진 움직임에 청와대가 '배수의 진'을 치는 양상이다.

청와대는 21일 박 대통령의 퇴진을 전제로 한 총리카드는 받아들일 수 없다며 기존 박 대통령 제안의 국회추천 총리 카드 원안을 고수했다.

정연국 대변인은 이날 춘추관에서 기자들과 만나 "야당은 대통령이 제안한 것과 다른 뜻으로 요구하고 있다. 조건이 좀 달라졌으니까 지켜봐야 할 것 같다"며 이 같이 밝혔다.

정 대변인은 춘추관 출입기자들에게 보낸 문자메시지에서도 "야당의 주장에 일관성이 없어 우리로서는 지켜볼 수밖에 없다"며 "박 대통령의 정세균 국회의장 방문 시 대통령이 총리 권한에 대해 하신 말씀에 입장 변화가 없다. 야당과 대화를 통해 풀어가야 한다는 자세를 유지하고 있다"고 '원안 고수' 입장을 분명히 했다.

앞서 박 대통령은 지난 8일 정 의장을 만나 "국회에서 여야 합의로 총리에 좋은 분을 추천해 주신다면 그 분을 총리로 임명해 실질적으로 내각을 통할해 나가도록 하겠다"고 언급한 바 있다.

즉, '하야'나 '퇴진', 또는 '2선 후퇴'도 없다는 얘기다.

청와대는 전날 검찰의 '최순실 게이트' 중간수사결과 발표에 강력히 반박하면서 "헌법절차로 매듭짓자. 차라리 탄핵하라"고 야당을 압박했고, 이와 마찬가지로 '국회추천 총리'카드에 대해서도 더 이상 물러나지 않겠다는 뜻을 재확인 한 것으로 풀이된다.

김성호 / 서울

저작권자 © 중부매일 - 충청권 대표 뉴스 플랫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