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남도 축산기술연구소 신규 연구 과제 설정

형질전환돼지.

[중부매일 최현구 기자]충남도가 내년부터 심장이나 간, 신장 등 장기 이식 실험용 미니돼지 생산을 위한 연구에 돌입한다.

또 최근 인기가 높아지고 있는 애완용 돼지 생산을 위한 연구도 실시한다.

도 축산기술연구소는 내년 신규 연구 과제로 인간질환 및 바이오 장기·재생의학을 위한 형질전환 돼지(장기 이식 실험용 미니돼지) 생산과 형질전환 기술을 이용한 애완용 돼지 생산 등을 설정해 본격 추진한다.

장기 이식 실험용 미니돼지는 인간 이종 장기 이식 연구를 위한 실험용 돼지 대량 생산 발판 마련을 목표로 설정했다.

연구는 '이종 장기 급성 거부반응' 유발 유전자 조절 형질전환 세포를 난자에 삽입해 100∼200개의 복제 수정란을 만든 뒤, 이를 대리모에 이식하는 방식으로 진행한다.

도 축산기술연구소 관계자는 "돼지는 인간신체의 장기와 크기가 비슷한 데다 형질전환이 많이 연구되고 있어 인간 이종 장기 이식 공여 동물로 활용되고 있으며 최근 국내에서는 돼지 심장을 이식한 원숭이가 50일 이상 생존하는 성과가 나오기도 했다"며 "이번 연구는 이 같은 실험을 뒷받침할 수 있는 돼지는 생산하는 것"이라고 설명했다.

애완용 돼지 생산은 충남대 동물자원학부 김민규 교수팀과 공동으로 수행한다.

이 연구 역시 성장 억제 유전자 조절 형질전환 세포를 삽입해 만든 복제 수정란을 모돈에 이식하는 방식이다.

보통 일반 돼지가 200㎏ 이상 성장하고 미니돼지는 60∼70㎏인 반면, 도 축산기술연구소는 일단 40㎏ 가량의 애완돼지 생산을 목표로 잡았다.

도 축산기술연구소 관계자는 "국내·외 안팎으로 애완용 돼지에 대한 관심이 늘어나며 산업화 가능성도 높아졌다"며 "이번 연구가 성공하면 농가 보급을 통해 신소득 축산 품목으로 발전시켜 나아갈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도 축산기술연구소는 이와 함께 ▶식이성 붕소를 이용한 이유자돈 건강성과 사료 효율 개선 방안 ▶한우 유전능력 평가 체계 구축 ▶충남 한우 불포화 지방산 향상 방안 연구 등을 내년 신규 과제로 설정, 중점 추진한다.

한편 도 축산기술연구소는 지난 28일 내·외부 연구과제 관련 전문가와 함께 '2017년 시험·연구 사업 추진계획 보고회'를 개최하고, 그동안 수행해 온 연구 사업에 대해 평가를 진행한 뒤 내년 신규 과제를 논의했다.

도 축산기술연구소는 지난 2012년 류마티스 관절염 치료 물질 생산 유전자를 가진 형질전환 복제 돼지 생산에 성공하며 주목받은 바 있다.

최현구/충남

저작권자 © 중부매일 - 충청권 대표 뉴스 플랫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