새누리당, "국회가 위기 극복에 매진해야"
더민주당, "헌재는 탄핵 조기 인용으로 촛불 민심에 응답하라"

[중부매일 김성호 기자] 박근혜 대통령에 대한 탄핵소추안 국회 가결이후 여야가 향후 정국 운영을 놓고 '동상이몽'이다.

새누리당은 국회가 위기 극복에 매진해야 한다고 목소리를 높인 반면 더불어민주당은 탄핵 조기 인용으로 국가를 정상으로 돌려놔야 한다고 헌법재판소을 압박하고 나섰다.

먼저 새누리당 김성원 대변인은 11일 현안관련 서면 브리핑에서 "거듭, 국가의 비극적 상황을 목도해야만 했던 국민께 머리 숙여 진심어린 사죄를 구한다. 새누리당은 박근혜 정부를 탄생시킨 집권당으로 그 책임을 깊이 통감한다"면서도 "대한민국은 일상으로 돌아가고, 국회는 위기극복에 매진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김 대변인은 그러면서 "국회는 막중한 책임감을 갖고 국정을 수습하고 위기를 극복하는 데 적극 나서야 한다. 여야는 협치를 넘어 합치의 자세로 정부와 함께 국정을 다뤄가야 한다"며 "비상의 시기인만큼 여야정이 위기극복에 힘과 지혜를 모아가야 한다. 새누리당은 여야정 협의기구 논의에 열린 자세로 임하며 난국타개에 솔선수범 할 것"이라고 밝혔다.

김 대변인은 특히 "(이제)'대통령의 즉각 사임', '총리와 내각 총사퇴' 등 더불어민주당의 '헌법 파괴', '이율배반적 위헌 공세'는 더 이상 없어야 한다"면서 "국민의 분노에 편승해 대선만 겨냥한 반 헌법적 공세나, 정도를 이탈한 무모한 대권경쟁은 국민과 헌법의 냉혹한 심판을 면하기 어려울 것이다. 아울러, 헌재의 심리를 흔들고 영향을 끼치려는 그 어떤 시도나 압박도 절대 있어선 안 된다"고 덧붙였다.

반면 더불어민주당 윤관석 수석대변인은 이날 현안 브리핑에서 "(박 대통령의 탄핵 심판) 헌재의 결정이 늦어진다면 갈수록 국정의 혼란과 공백은 피할 수 없다"며 "헌재가 이 점을 잘 알고 있다면 신속한 결정으로 국정농단과 헌정 유린을 바로 잡고 헌법을 수호하는 헌법기관의 책무를 다해야할 것"이라고 촉구했다.

윤 수석대변인은 또 "중대한 헌법 위반을 저지른 대통령에 대한 탄핵 심판의 목적은 빠른 헌정 회복에 있음을 헌재에 분명히 지적한다"며 "헌재가 또다시 권력 눈치 보기로 시간을 허비한다면 촛불 민심이 헌재로 향할 것이라는 점을 엄중히 경고한다"고도 했다.

강선우 부대변인도 "현재 헌법재판관 중 박한철 소장은 내년 1월, 이정미 재판관은 3월 퇴임을 앞두고 있다. 청와대는이 두 명의 임기 이후 탄핵 결정을 위한 꼼수 연구를 해서는 안 된다"며 "박 대통령 또한 이 변수가 자신이 기댈 최후의 보루라 믿고, 시계만을 바라본 채로 대통령직 연명의 헛된 꿈을 꾸지 말기 바란다"고 꼬집었다.

강 부대변인은 특히 "박 대통령의 거짓말과 모르쇠 남탓, 뻔뻔함으로 버틴 덕분에 이제 우리 국민은 박 대통령이 문자로 해고 했던 황교안 대통령 권한대행 체제의 국가에서 살게 됐다"면서 "문자해고 황교안 대통령 권한대행 체제를 하루 빨리 끝내고 국가와 국민의 이익을 위해, 그리고 최대한 신속한 결정을 내리라는 촛불 민심에 대해 이제 헌재가 조기 인용으로 응답해야 할 차례"라고 주장했다.

저작권자 © 중부매일 - 충청권 대표 뉴스 플랫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