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부매일 정구철 기자] 건국대학교 재단측이 병원 적자를 메우기 위해 글로컬캠퍼스 교비를 사용하고 되돌려주지 않은 것으로 나타났다.

이 때문에 재정 악화로 2018년도에는 학사운영 자체가 어려울 것이라는 우려까지 나오고 있다.

이 같은 사실은 이 대학 집행부가 지난달부터 3개 단과대학을 대상으로 진행 중인 글로컬캠퍼스 재정현황 단위별설명회에서 드러났다.

이 설명회는 교수책임학점 상향작업에 반발한 교수들이 지난달 교수총회를 열고 학교측에 학교예산과 의학전문대학원(이하 의전원)과 병원에 대한 예산집행 내역 공개를 요구하며 이뤄졌다.

설명회에서 교수들은 "의전원 소속 교수들의 월급이 글로컬 교비에서 지급되는 것으로 안다"고 주장했다.

또 연간 60억 원이 소요되는 충주병원 소속 교수들의 인건비가 법인으로부터 들어오지 않아 연체된 것으로 밝혀졌다.

건강보험 법정부담금도 법인이 50% 책임지게 돼 있지만 지난 2014년부터 법인이 부담하지 않는 상황이며 의전원에서도 연간 15억 원의 손실이 발생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학교측은 이에 대한 방안으로 "의전원을 법인 소속으로 변경하는 방안을 검토 중"이라고 밝혔다.

의전원 교수들은 최근 글로컬캠퍼스 집행부를 방문해 의전원을 제3캠퍼스 수준으로 독립하는 방안을 제시한 것으로 알려졌다.

그러나 교수들은 "법인이 재정적으로 든든해야 충주병원의 재정악화 등 총체적 문제를 받아 안을 수 있는데 법인도 돈이 없는 상황에 의전원 독립은 사실상 불가능하다"는 주장이다.

이들은 "결국 법인의 구멍난 회계를 글로컬캠퍼스 교비로 부담하고 있다는게 밝혀졌다"며 "기획처장이나 부총장이 총장과 이사장을 만나 재정문제를 심각하게 논의해야 한다"고 밝혔다.

교수들 사이에서는 현재의 상태로 가다보면 2018년 정도에는 예산 편성이 불가능할 정도라는 말까지 돌고 있다.

저작권자 © 중부매일 - 충청권 대표 뉴스 플랫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