항공여객기 자료사진. / 중부매일DB

[중부매일 김정하 기자] 충북도가 역점 추진하던 이란의 2조원대 오송투자와 청주 에어로폴리스 항공정비단지 조성 등의 사업에 대해 사실상 포기수순을 밟고 있는 것으로 알려지고 있다.

21일 충북도의 한 고위관계자에 따르면 최근 이들 두 사업에 대해 종합적으로 면밀하게 자체 분석한 결과 현실적으로 성사가 어렵다는 결론을 도출한 것으로 알려졌다.

충북도는 조만간 이들 사업의 '포기'를 공식 선언하는 등 출구 전략을 모색하는 것으로 알려졌다.

충북도는 지난해 4월 청주 오송에 신약 개발 연구소 및 생산시설을 설치하겠다는 이란 업체와 20억 달러(2조2천억원) 규모의 투자 협약을 체결했다.

이란 전통의학 공동연구소를 비롯해 의약품 제조 및 품질관리 기준(GMP)에 적합한 신약 제품화 공장 건립, 임상병원 설립, 복제약 생산을 위한 투자에 나선다는 게 협약의 핵심 내용이다.

하지만 이란의 서방 경제 제재가 해제되고 정부의 자본 거래 허용 조처 이후에도 이란의 투자금 송금이 이뤄지지 않아 사업이 본궤도에 오르지 못했다.

이런 상황에서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 당선인이 대 이란 경제 제재 연장 법안을 추진하기로 하는 등 국제 정세가 또다시 복잡하게 흐르자 충북도 역시 이란의 2조원대 투자는 사실상 포기 단계에 접어들었다고 판단한 것으로 분석된다.

지난달 초 이란 측에서 서한문을 통해 정상적인 투자를 재약속하기도 했지만, 이때 밝힌 첫 투자금 송금 시기 역시 이미 넘긴 상태라 신뢰도 면에서도 빨간불이 켜진 상태다.

충북도의 또 다른 역점 사업인 MRO단지 유치 사업도 사실상 백지화 상태에 놓여 있다.

6년 전 처음 청사진이 제시됐던 MRO 사업은 민선4기 시설 양해각서를 체결했던 한국항공우주산업(KAI)이 충북도를 등졌고, 민선6기 들어 새 파트너로 삼은 아시아나항공마저 투자 부담, 낮은 수익성 등을 이유로 지난 8월 사업을 공식 포기 선언을 했다.

이후 충북도는 이들 기업을 대체할 민간기업을 찾아 나섰지만 여태껏 아무런 성과를 내지 못하고 있다.

여기에 중앙부처마저 MRO 사업에 손을 놓고 있는 상황이라 더는 사업을 추진할 동력이 없다고 판단했다는 게 충북도 관계자의 전언이다.

충북도는 조만간 공식적으로 MRO 사업 포기 선언을 하고 도민의 양해를 구하는 방안을 검토 중이다.

충북도는 이미 228억원의 예산이 투입돼 부지 조성을 마친 MRO 1지구에 대해 항공 관련 기업에 개별 분양해 투입 비용을 회수한다는 복안이다.

또 현재 2지구 입주 희망 MOU를 체결한 기업 8곳 중 항공운송 및 활주로 이용이 필요한 3개 기업의 1지구 입주를 추진 중에 있다.

2지구 부지 개발은 불투명하다.

충북도는 2018년 말까지 국내외 MRO 사업자 발굴을 추진하고 업체 유치상황을 본 뒤 2지구 개발 여부를 결정한다는 계획이다. 상황이 좋지 않으면 2지구 개발을 접겠다는 얘기다.

상황이 호전돼 2지구 개발이 결정돼도 실제 부지 개발은 충북선 철로 이설이 마무리되는 2019년 말이나 가능할 전망이다.

충북경자청 관계자는 "두 역점 사업이 직면한 현실이 녹록지 않은 게 사실"이라며 "이란의 서방 경제 제재가 과거로 회귀 된다면 이란 투자는 진짜 어렵다고 봐야 하지만 MRO 사업은 청주공항 활성화를 위한 시설 유치 등과 연계해 지속 추진할 것"이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중부매일 - 충청권 대표 뉴스 플랫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