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희정·남경필 "청와대·국회·대법원 이전" 공동촉구

안희정(왼쪽) 충남도지사와 남경필 경기도지사가 9일 오후 서울 여의도 국회 정론관에서 청와대와 국회를 세종시로 이전하자는 공동 공약을 발표 후 취재진의 질의를 받던 중 주먹을 맞부딪히고 있다. / 뉴시스

[중부매일 김성호 기자] 차기 대선 출마를 선언한 여야 및 무소속 잠룡들이 국회와 청와대를 비롯, 대법원과 대검찰청 등을 세종시로의 완전 이전을 제안해 대선 화두로 등장할 전망이다.

더불어민주당 안희정 충남지사와 바른정당 남경필 경기지사는 9일 "국회와 청와대, 대법원과 대검 등을 세종시로 완전 이전하자"고 제안했다.

양 도지사는 이날 오후 국회 정론관에서 합동 기자회견을 열어 "세종시를 정치·행정수도로 완성하자는데 뜻을 같이했다. 소속 정당은 다르지만 세종시를 완성해 대한민국의 미래 비전을 바로 세우자고 결의했다"며 이 같이 밝혔다.

이들 지사는 특히 "오늘 발표한 내용을 모든 대선 주자들이 공약으로 채택할 것을 촉구하기로 했다"면서 "'정치·행정수도, 세종의 완성'을 (대선출마)그 출발점으로 삼고자 한다"고 강조했다. 양 지사는 그러면서 "입법·사법·행정이 한 곳에서 유기적으로 일하며 효율성을 높이고, 둔해질 대로 둔해진 서울도 군살을 빼야 한다"며 "'정치·행정 수도, 세종의 완성'은 대한민국이 앞으로 나갈 추진력이 될 것"이라고 목소리를 높였다.

이들은 "대한민국은 현재 상체만 고도 비만인 환자와 같다. 팔 다리는 부실해 몸을 제대로 지탱할 수 없고, 신경과 혈관마저 굳어져 제대로 작동하지 못하고 있다"면서 "중앙정부는 국정운영의 컨트롤 타워로서 이미 한계에 이르렀다"고 꼬집기도 했다.

또 "세월호 참사와 메르스 사태 때 중앙정부는 갈피를 잡지 못했다. 현장 정보 취합은 늦었고, 지시는 번번이 현실과 동떨어졌다"면서 "그 피해는 고스란히 국민의 몫이었다"며 "권력집중으로 비대해진 중앙권력은 곳곳이 썩어 들어가고 있다. 이번 국정 농단 사건은 청와대를 중심으로 비선실세와 재벌, 검찰 등 중앙 권력들이 만들어낸 참사다. 가장 효과적인 처방은 권력과 부를 분산하는 것"이라고 주장했다.

양 지사는 "당장 청와대와 재벌, 검찰에 대한 견제장치를 만들어야 한다. 하지만 이것만으로 부족하다"면서 "보다 효과적 처방을 위해 서울에 몰려 있는 권력과 부를 전국으로 흩어놓아야 한다"고 재차 국회와 청와대, 대법원과 대검의 세종시 이전을 촉구했다. 또 차기 대선 출마를 굳힌 정운찬 동반성장연구소 이사장도 이날 "헌법을 바꿔서라도 국회와 청와대는 세종시로 이전해야 한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정 이사장은 이날 한 라디오 방송에 출연해 이같이 밝힌 뒤 "취임 전 국가의 장래를 생각하지 않고 자신의 정치적 목적과 정파의 목적, 당의 목적을 위해 세종시수정안을 부결시키는데 크게 기여했다"며 박근혜 대통령을 강하게 비판했다. 정 이사장은 그러면서 "(박 대통령에 대해) 민심은 이미 탄핵하고 있고, 탄핵이 결정될 것으로 보고 있다"며 "박 대통령이 지금이라도 자진 사퇴하는 것을 기대한다"고 했다.

저작권자 © 중부매일 - 충청권 대표 뉴스 플랫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