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남도 2017년 용수확보대책 협의회 참석, 안전영농 실현 목표

서산 산수저수지 가뭄현황 점검 (충남도 정송농정국장과 저수지 점검 장면)

[중부매일 이종순 기자] 최근 국민안전처에 따르면 충남서부와 경기남부 지역을 중심으로 최근 6개월간 강수량이 평년의 60% 미만으로 가뭄상황이 '주의'단계로 겨울 가뭄 우려가 커지고 있으며 앞으로도 기상전망이 그리 밝지 않다는 전망이다.

지난 13일 현재 충남 지역 평균 저수율은 64.1%로 평년의 74.6% 수준이며 전국평균 저수율 74.5%( 평년의 95.5%)보다 다소 낮은 상황이다. 특히 충남 지역에서 평년 대비 저수율이 50%미만인 저수지가 29개소에 이르는 것으로 파악됐다.

공사는 이앙기 이전 충남 지역의 안전한 영농을 위해 부족수량 1천200만㎥ 이상의 용수를 선제적으로 확보할 계획이다. 이에 충남도와 합동으로 예산 여래미저수지(저수율 28%), 서산 산수저수지(19%), 당진 삽교호 등을 차례로 점검하고 관내 가뭄현황 및 용수공급 대책을 숙의해 양수저류사업지원 등 충남도의 적극적인 지원으로 봄가뭄 극복에 적극 나선다는 계획이다.

김병찬 충남지역본부장은 연초부터 종합물관리상황실을 운영해 실시간 관리하고 있으며 2017년 충남도 봄철 용수공급대책상황실에 지원 기관으로 참여해 농업용수확보 및 용수공급 지원에 나서 매년 겪고 있는 가뭄을 선제적으로 극복해 안전영농을 실현한다는 복안이다.

저작권자 © 중부매일 - 충청권 대표 뉴스 플랫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