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부매일 디지털미디어부] 최근 1300조원을 돌파한 가계부채가 금리상승과 경기둔화와 함께 한계가구의 증가로 이어질 수 있다는 우려의 목소리도 나오고 있다.

한국은행에 따르면 자영업자의 가계대출 증가율은 2013년에서 2015년까지 연평균 7.9%에서 2016년 9월 말경 14.0%로 해가 지날수록 급증하고 있다.

자영업자의 경우 대부분 소득이 일정치 않기 때문에 직장인신용대출에 비하면 접수자체가 제한이 많은 편이다. 금리 또한 직장인대출 대비 높은 편이기 때문에 저금리사업자대출 상품을 찾기란 쉽지 않다.

이에 정부지원대출 햇살론의 경우 자영업자들에게도 저금리신용대출을 지원해, 소득이 일정하지 못한 사업자들에게도 연 6~8%로 저렴한 금리를 제공한다. 사업장을 3개월 이상만 운영하면 대부분 접수가 가능하기 때문에 자격조건 또한 다른 저금리신용대출 대비 완화돼 있다고 볼 수 있다.

또한, 개인사업자햇살론의 경우 직장인보다 사업자들에게 약 0.5%~1% 가량 더 저렴한 금리를 지원하며, 햇살론생계자금의 한도도 최대 2천만원으로 직장인햇살론보다 높은 한도를 지원받을 수 있다. 햇살론사업자대출 자격조건의 경우 사업장을 3개월 이상 운영한 이력이 확인되고 연소득이 4천만 원 이하일 경우 접수 가능하다. 연소득이 3천만 원 이하일 경우 신용등급과는 관계 없으며 연소득이 3천만~4천만 원 사이일 경우에는 반드시 신용등급이 6등급 이하일 경우에만 신청 가능하다.

고려저축은행 다이렉트론에서는 자영업자햇살론 뿐만 아니라 직장인햇살론까지 상담 가능하며, 정부지원서민대출 상품에 대한 무료상담을 제공하고 있다. (고려저축은행 다이렉트론 공식 사이트 : http://sunshine-directloan.com/?cm_id=sun ) 문의 대표번호(☎1544-6759), 카카오톡 ID '고려저축은행 다이렉트론' 친구 추가후 상담 가능.

저작권자 © 중부매일 - 충청권 대표 뉴스 플랫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