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국 제일 친환경농업 지역으로 확대...보조비율 60% 추진

[중부매일 이민우 기자] 청주시는 '친환경농산물 생산기반 구축 및 친환경농산물 인증농가 육성'을 목표로 2017년 친환경 농업분야에 64억원을 집중 투입해 시를 전국 제일의 친환경농업 지역으로 확대해 '친환경농업의 메카'로 육성하는데 총력을 기울인다.

친환경농업 분야별 지원 예산은 ▶친환경농산물 생산기반 구축사업 51억원 ▶친환경농산물 인증농가 육성 13억원이다.

친환경농산물 생산기반 구축 분야에서는 유기농산물 생산지원, 댐 규제 지역 친환경농업 육성, 토양개량제 지원, 유기질비료 지원, 친환경 우렁이종패 지원 등으로 친환경농산물의 생산, 가공, 유통 및 자재 지원을 통한 친환경농산물 전문 생산단지 기반구축 및 친환경농업 실천 기반을 조성한다.

이 중 유기농산물 생산지원은 유기농업 확대를 위한 지속가능한 농업생산기반을 마련하고 유기농산물 생산·유통에 필요한 시설·장비 지원으로, 농업경쟁력 강화를 위해 전년도에 이어 올해도 추진한다.

지원 대상은 친환경인증을 받은 농업인, 농업법인, 생산자단체이며 개별농가가 신청할 경우 1개 사업에 한해 지원 가능하다. 또한 보조비율은 60%로 추진하며 단 농기계의 경우는 50%를 보조해주며 보조금은 2천만원 이하로 제한된다.

또한 친환경농업 실천기반 조성 및 청원생명쌀 명품화를 위해 친환경 우렁이종패를 지원한다. 지원 대상은 친환경농업을 실천하는 농업인 또는 생산자단체, 청원생명쌀 재배농가로 우렁이종패를 ha당 60kg씩 총 4천183ha에 15억원이 지원된다. 청원생명쌀 및 친환경인증 필지는 100%, 일반농법 50% 보조금을 지원할 계획이다.

이재복 친환경농산과장은 "다각적인 지원을 통해 친환경농산물 생산기반을 구축하고 친환경농산물 인증농가를 육성해 친환경농산물을 확대하는 한편 고품질 가격 우위를 확보하고 소비자의 안전 먹거리 공급을 책임질 것"이라며 "아울러 농산물 개방화 시대의 위기를 돈 버는 농업의 기회로 만들어가며 지역의 신선한 농산물이 선순환하면서 농촌경제도 튼튼해지고 도시민의 먹거리는 더욱 안전해지고 풍성해지는데 힘쓸 것"이라고 밝혔다.

저작권자 © 중부매일 - 충청권 대표 뉴스 플랫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