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료사진 / 뉴시스

◆ 특검 최순실

박영수 특검팀은 30일 "최순실(61·여·구속기소)씨가 특검의 강압수사에 대한 발표를 납득할 수 없다"며 "출석을 거부했다"고 밝혔다. 최씨는 특검 수사에 협조하지 않겠다는 뜻을 밝히며 뇌물수수 혐의와 관련된 조사에 응하지 않았다. 앞서 최씨는 '압박성 조사' 등 특검팀의 강압수사와 인권침해를 주장했다. 한편 최씨는 지난 12월 24일 최초 소환조사를 받은 이후 '건강상의 이유' 등을 이유로 6차례 출석을 거부했다.

이에 "노골적인 '버티기'를 누가 모를까", "수사받으러 나오면 다 들통날 것을 알고 있는거지", "청소부 아주머니의 음성이 귓가에 멤돈다" 등의 댓글이 이어졌다.

황교안 대통령 권한대행 국무총리가 도날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과 30일 오전 정부서울청사 집무실에서 한미 양국 현안에 대해 의견을 나누기 위해 전화 통화를 하고 있다. / 뉴시스

◆ 한미동맹 논의

황교안 대통령 권한대행이 30일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과의 첫 통화에서 한미동맹 강화와 북핵 문제를 논의했다고 총리실이 밝혔다. 황 권한대행은 이날 오전 9시께 약 30분 간 트럼프 대통령과 통화를 해 "포괄적인 전략동맹으로 성장한 한·미 동맹을 더욱 강화시켜 나가자"고 말했다. 이에 트럼프 대통령은 "미국은 언제나 한국과 함께할 것이다"며 "한·미 관계는 과거 그 어느 때 보다도 좋을 것"이라고 표명했다고 총리실이 전했다.

이에 "한·미 동맹 같은 중요한 논의를 전화로 하다니", "언제까지 주변국 눈치나 보면서 살 것인가", "트럼프가 인정한 트럼프 파트너 황교안" 등의 댓글이 달렸다.

자료사진 / 뉴시스

◆ 교도관 강등처분 정당

서울행정법원 행정14부(부장 홍진호)는 30일 교정직 공무원 A씨가 낸 강등 처분 취소에 대한 소송에서 원고 패소 판결했다고 밝혔다. 재판부는 "사회의 일반적 윤리를 어겼다"며 "공무원으로서 지켜야 할 품위를 손상했다"고 지적했다. 한편 A씨는 2014년 한 수용자의 부인 B씨와 상담을 이유로 교정시설 내에서 애정행각을 하는 등 불륜관계를 유지해 온것으로 드러나 서울지방교정청으로부터 강등 징계 처분을 받았다.

이에 누리꾼은 "강등처분도 약하다고 느껴진다", "수용자의 부인을 탐한 교정 공무원? 정말 말도 안되는 세상이다", "저 정도면 파면이나 해임은 받아야 하는 것 아닌가" 등의 댓글을 달았다. / 연현철

저작권자 © 중부매일 - 충청권 대표 뉴스 플랫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