야4당, "오는 23일 특검법 개정안 통과시킬 것" 일제히 반발

자유한국당 정우택 원내대표 / 뉴시스

[중부매일 김성호 기자] 자유한국당이 20일 최순실 국정농단 사건을 수사 중인 '박영수 특검'의 수사기간 연장에 반대한다는 당론을 채택하면서 여야가 다시금 정면충돌 양상이다.

정우택 원내대표는 이날 국회에서 열린 의원총회 "특검은 일반 검찰의 예외적 권한으로 태생적으로 무한정 할 수는 없는 것"이라고 강조했다.

특검이 기간 내 수사를 완료해야 함을 부각함과 동시에 황 권한대행의 결정사항임을 강조, 연장 승인이 거부될 경우 국민적 비난 여론을 피하려는 의도로 읽힌다.

정 원내대표는 의총직후 기자들과 만나서도 "특검의 수사기간 연장은 황교안 총리가 결정해야 할 사안이지만 당은 특검을 (수사기간)연장하는 것에 대한 반대를 당론으로 채택했다"고 밝혔다. 특검 연장은 조기 대선용 정치수사에 불과하다는 부연을 곁들이면서다.

앞서 더불어민주당과 국민의당, 바른정당, 정의당 등 야 4당은 이날 황 권한대행을 향해 "박근혜 정부 동업자가 될 것이냐"며 압박 강도를 높였다.

추미애 민주당 대표는 이날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서 "특검 연장 승인을 하지 않으면 마치 동업자가 동업자를 엄호한다는, 맹목적 방패가 된다는 지탄을 받을 것임을 황 권한대행에게 분명히 경고한다"고 했고, 우상호 원내대표도 "황 권한대행이 조속히 입장을 정리해야 한다"고 거들었다.

야4당 원내대표, 원내수석부대표는 회동을 통해 황 권한대행이 21일까지 특검 연장을 승인하지 않으면 23일 특검법 개정안을 통과시킬 것이라고 밝힌 상태다.

그러나 한국당은 이날 의원총회를 통해 '특검 연장 반대'를 당론으로 채택, 야권과의 일전불사를 공표했다.

이런 가운데 특검 연장에 키를 쥔 황 권한대행 측은 법리적 판단 문제인 특검 기간 연장 문제를 정치적으로 해석하는 분위기를 우려하며, 특검법상 수사종료일 전까지만 연장 승인 여부를 결정하면 된다는 입장이다.

다만, 특검 연장에 대한 찬성 여론이 압도적인 상황에서 만약 있을 연장 거부로 인한 후폭풍을 대비하는 분위기도 감지된다.

저작권자 © 중부매일 - 충청권 대표 뉴스 플랫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