당초 계획보다 42% 축소…매립시설·국유림 '제척'

[중부매일 이민우 기자] 청주 오창 테크노폴리스 산업단지 조성 면적이 당초 계획면적보다 절반 가까이 줄어 오는 6월 지구지정을 신청할 계획이다.

시가 사업의 정상 추진을 위해 보존해야 할 국유림 부지 등을 조성 예정지에서 제외했기 때문이다.

청주시는 28일 오창 테크노폴리스 조성 면적이 258만2천677㎡에서 149만3천521㎡로 축소됐다고 밝혔다. 오창 테크노폴리스는 청원구 오창읍 후기리와 가좌리 일대에 산업단지를 조성하는 사업이다. 사업 추진은 지난해 6월 설립된 ㈜오창 테크노폴리스가 맡았다. 법인에는 리드산업개발과 현대엔지니어링, 에스알그린텍, 청안건설, 교보증권, 홍익기술단이 주주로 참여했다.

시는 자본금의 20%인 2억원을 부담했다. 오창 테크노폴리스 내 시유지 5만7천㎡도 현물로 냈다.

이처럼 오창테크노폴리스는 애초 계획한 규모보다 무려 42.1%(108만9천156㎡) 줄어든 것이다. 시가 문제가 된 부지를 사업 면적에서 제척했기 때문이다.

오창 테크노폴리스와 중복된 폐기물 매립장과 소각장 터가 제외됐다. 면적은 매립장 8만8천262㎡와 소각장 11만2천845㎡ 등 20만1천107㎡다.

모두 ES청주가 지으려던 시설들이다. 오창과학산업단지에서 폐기물 매립장을 운영하는 이 업체는 같은 장소에 소각장 건립을 추진했다. 그러나 통합 전 옛 청원군이 이를 거부하자 소송을 걸어 승소했다. 항소심에서도 통합 청주시를 상대로 이겼다.

시는 ES청주에 소각장 건립을 허가할 수밖에 없는 상황에 처한 것이다. 그러나 지역 주민들의 반발이 커지자 2015년 3월 ES청주와 '오창 폐기물 처리시설 이전' 협약을 체결했다.

결국 이것이 화근이 됐다. 이 업체는 매립장 이전, 소각장 신설 부지로 오창 테크노폴리스 일원을 점찍었다.

시 내부에서 부서 간 협의가 이뤄지지 않아 모두 적합하다는 통보도 받았다. 하지만 환경영향평가를 하던 금강유역환경청은 이를 파악했고 청주시에 문제 해결을 요구한 것이다.

'요존 국유림'도 조성 예정지에서 제외하기로 했다. 국유림은 지난해 11월 산림청 중앙산지관리위원회가 오창 테크노폴리스 산지 구분을 심의하던 중 발견됐다.

이 국유림은 생태계 보전, 학술 연구 등을 위해 보존할 필요가 있는 임야다. 공공사업을 위한 일시적인 대부를 제외하곤 처분할 수 없다.

다른 목적으로 사용하려면 '불요존 국유림'으로 다시 구분돼야 하는 데 면적이 20만㎡ 이내만 가능하다.

그러나 오창 테크노폴리스 내 요존 국유림 규모는 이를 넘는 것으로 알려졌다. 시는 불요존 국유림 재구분 등을 산림청과 협의했으나 지지부진하자 제척하기로 했다.

산업단지 조성 부지에서 제외된 국유림 면적은 26만7천430㎡다. 곳곳에 있는 국유림과 주변을 제척하다 보니 실제 규모는 88만㎡가 넘는 것으로 알려졌다.

시는 사업 지연을 막기 위한 불가피한 조치라고 설명했다. 시는 축소된 면적으로 개발 계획을 세워 환경영향평가, 산지 타당성 조사 등을 다시 밟기로 했다.

이런 행정절차 등이 완료되면 오는 6월 충북도 지방산업단지계획 심의위원회에 산업단지 지구지정을 신청할 예정이다.

시 관계자는 "폐기물 매립시설 중복 등의 문제가 발생해 면적이 줄고 사업도 지연됐다"며 "사업이 정상 추진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중부매일 - 충청권 대표 뉴스 플랫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