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부매일 윤여군 기자]보은군이 이열모 화가의 미술관 건립 등을 조건으로 미술작품을 기증받은 것에 대해 감사원은 '기부금품 모집 및 사용에 관한 법률' 위반에 해당하지 않는다고 결정했다.

보은군은 보은군의회와 주민 A씨가 "보은군이 복합문화시설 건립 과정에서 기부금품 모집·사용에 관한 법률 등을 위반했다"며 지난해 12월 낸 감사청구에 대해 감사원으로 부터 위법으로 볼 수 없어 종결 처리했다는 통보를 받았다고 1일 밝혔다.

감사원은 "법이 정한 기부금품은 반대급부 없이 취득하는 금전이나 물품으로 정의돼 있으나, 보은군은 미술관 건립, 흉상제작, 초대 관장 선임 등을 조건으로 내걸고 미술작품을 받아 위법이라고 볼 수 없다"고 판단했다.

또 "당시 보은군수가 병세 위중한 기증자와 긴급하게 협약하느라 보은군의회 의결을 받기 어려웠고 귀국 후 의정간담회에서 이를 보고하는 등 적법하게 절차를 이행한 점을 볼 때 지방자치법을 어겼다는 주장도 감사하기에 적절치 않다"고 덧붙였다.

보은군의회 등은 보은군이 2015년 10월 미국에 거주하던 이 지역 출신 고 이열모 화백의 미술작품 268점과 관련 서적 446권을 기증받고 이를 전시할 미술관 등 복합문화시설 건립에 나서자 법 위반 여부를 가려달라며 감사를 청구했다.

저작권자 © 중부매일 - 충청권 대표 뉴스 플랫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