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선 전략상 개헌 밝히기 어려워"
지방분권개헌국민행동, "지방분권 개헌 절박한 시대적 과제, 즉시 동참해 달라" 촉구

더불어민주당 우상호 원내대표 / 뉴시스

[중부매일 김성호 기자] 차기 집권이 유력해 보이는 더불어민주당의 우상호 원내대표가 지방분권형 개헌에 공감한다는 뜻을 분명히 했다.

다만 사견임을 전제로 했고, 당내 대선 전략상 개헌문제에 대해 얘기하지 않기로 했다고 밝혔다.

당내 유력 대선후보인 문재인 전 대표가 대선전 개헌에 반대하는 입장을 의식한 우회 찬성으로 풀이된다.

우 원내대표는 지난달 28일 국회에서 시민사회가 주도하고 있는 지방분권개헌국민행동 대표단(김형기 상임의장)의 예방을 받은 자리에서 이 같이 밝혔다고 한 참석자가 전했다.

1일 지방분권개헌국민행동 관계자에 따르면 대표단은 이날 우 원내대표 예방에서 "지방분권 개헌은 더 이상 미룰 수 없는 절박한 시대적 과제"라고 강조했다.

대표단은 특히 "지금 당장 지방분권 개헌을 서둘러야 한다"면서 "대한민국의 새로운 성장동력을 창출하고 실질적인 국민주권 실현을 위해 (원내 1당인 민주당이) 동참해 달라"고 촉구했다.

이에 우 원내대표는 "개인적으로 지방분권 개헌에 공감하지만 당 대선 전략상 개헌에 대해서는 밝히지 않기로 했다"고 빗겨갔다.

앞서 전국대도시시장협의회(회장 최성 고양시장)도 자치분권 확대를 촉구하는 공동성명을 발표하는 등 지방분권형 개헌에 힘을 보탰다.

협의회는 이날 경기도 고양시 킨텍스에서 열린 7차 회의직후 발표한 성명에서 "주민으로서의 자치권을 국민의 권리와 의무에 포함시키고 자치 재정권을 보장하라"고 촉구하는 등 정치권을 압박했다.

이런 가운데 지방분권개헌국민행동 대표단은 2일 오후 3시에도 국민의당 박지원 대표를 찾아 지방분권형 개헌여론을 확산시켜 나간다는 계획이다.

저작권자 © 중부매일 - 충청권 대표 뉴스 플랫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