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소기업청, 태국·인니·베트남 등과 G2G 파트너십 구축

[중부매일 이병인 기자] 중소기업청(청장 주영섭)은 중소·중견기업의 아세안 국가 진출을 위한 주요국과의 정부간 협력을 본격 추진한다.

아세안 지역은 중소·중견기업 수출이 중국 다음으로 많은 제2의 수출시장이며, 아세안 각국도 한국의 고속성장 모델을 벤치마킹, 적용하기 위한 정부차원의 관심도 높다.

중소기업청은 우리기업이 아세안 진출을 위한 인프라 구축차원에서 개별 국가와 정부간 파트너십 구축에 적극 나서기로 했다.

이로인해 중기청은 1일 태국 방콕에서 주영섭 청장과 태국 산업부장관 우타마 사바나야나(Uttama Savanayana)는 '한·태 중소, 중견기업 협력 양자회의'를 개최하고 양 기관 간 협력 방안에 대해 논의했다.

양측은 한국 기업이 보유한 우수 기술의 태국기업 전수를 통해, 양국 기업간 비즈니스 협력 기회를 확대하기 위한 '한·태국 기술교류센터'를 올해안에 태국에 설립키로 합의했다.

또한, 양국이 운영하고 있는 '글로벌 스타트업 지원 프로그램'에 참여한 창업 팀을 상호 교환해 기술기반 창업기업의 상대국 진출을 지원키로 합의했다.

이와함께 2일에는, 주영섭 중소기업청장이 인도네시아 자카르타에서 인도네시아 중소기업부 장관(A.A.G.N. Puspayoga, 푸스파요가)과 '한·인도네시아 중소기업공동위원회'를 개최하여 양국 중소, 중견기업 및 소상공인 간 협력방안에 대해 논의할 예정이다.

이외에도, 3월말에는 지난해 이란에 개소한 한,이란 기술교류센터에 이어 두번째 해외 기술교류센터를 베트남에 개소할 계획이며 말레이시아 등과도 정부차원의 협력체계 구축을 적극 추진, 우리 중소·중견기업이 아세안 시장을 진출하기 위한 주요 거점으로 활용토록 할 예정이다.

저작권자 © 중부매일 - 충청권 대표 뉴스 플랫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