순천향대 의료IT공학과 학생들이(왼쪽부터, 박서호 학생, 최한솔 학생, 안영배 한국3D프린팅서비스협회 회장, 김송이 학생, 이언석 교수) 최근 (사)한국2D프린팅서비스협회가 주관한 '제5회 3D프린팅 창의메이커스 필드(3D프린팅 경진대회 및 전시회)'에서 최우수상을 수상했다.

[중부매일 문영호 기자] 순천향대(총장 서교일)는 최근 의료IT공학과 학생들이 국회의원회관 대회의실 및 로비에서 개최된 '제5회 3D프린팅 창의메이커스 필드(3D프린팅 경진대회 및 전시회)'에서 최우수상을 수상하는 등 3개상을 석권했다고 밝혔다.

지난달 24일 국회 산업통상자원위원회와 미래창조과학방송통신위원회가 공동 주최한 이번 경진대회는 전국 대학생들이 참가한 가운데, 3D프린팅 기술을 다양한 산업에 적용한 실용화 사례들을 알리고 대학의 창의적인 교육과 산업체간 교류 및 저변확대를 통하여 청년창업 신시장 창출 및 국가경제에 기여한다는 취지에서 개최됐다.

지난달 1일부터 15일까지 부문별 전문가를 통해 창의성, 혁신성, 융합성, 현장적용 가능성 등 다양한 심사항목을 거쳐 평가했다.

이번 대회에서 순천향대는 의료과학대학 오동익 학장과 이언석 지도교수, 의료IT공학과 학생 30여명이 참여해 창업(산업)부문 최우수상인 산업통상자원부장관상을 비롯해 국회 미래창조과학방송통신위원회 위원상, 한국3D프린팅서비스협회장상을 석권하며 큰 성과를 거두었다.

창업(산업)부문 최우수상인 산업통상자원부장관상을 수상한 의료IT공학과 김송이(4학년), 최한솔(4학년), 박서호(3학년) 학생은 '양측성 상지운동을 위한 모션 인식기반 원격제어 연주시스템'을 주제로 재활치료를 위한 양측성 상지운동의 공간적 제약과 스트레스를 줄이기 위하여, 원격으로 제어되는 모션 인식 기반 연주시스템 개발했다.

악기 연주를 통한 인지훈련은 언어적이나 시각적인 것만이 아닌 청각적 자극을 동반함으로써 사용자에게 특히 치매 노인과 같은 환자의 인지 능력에 다양한 변화를 가져올 것으로 기대돼 재활치료분야의 시장성과 참가자들의 큰 주목을 받았다.

또, 국회 미래창조과학방송통신위원회 위원상을 수상한 의료IT공학과 문초이(3학년), 홍기윤(3학년), 박성경(3학년) 학생은 '모바일 기반 미간 적응형 양안홍채 진단기'를 개발해 이목을 끌었다.

지도교수인 이언석 의료IT공학과 교수는 "의료IT 분야의 재치 넘치는 아이디어와 3D프린팅이라는 기술을 융합하여 학생들 창의적인 능력을 유감없이 발휘할 수 있는 기회였다"며 "의료 소프트웨어를 기반으로 다가오는 4차 산업혁명을 이끌 첨단 융합인재를 양성해 나가겠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중부매일 - 충청권 대표 뉴스 플랫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