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인 비율 80% 청주공항 국제선 이용객'급감'

주한미군 오산공군기지를 통해 들어온 사드의 일부분이 공개된 가운데 7일 오후 경기 평택 주한미군 오산공군기지 활주로에 C-17 수송기가 주기되어 있다. / 뉴시스

[중부매일 김정하 기자] 사드(고고도 미사일 방어체계)배치가 본격화되면서 중국의 한국행 전세기 운항 불허 등 보복 조치로 청주국제공항을 비롯한 충북 관광업계의 피해가 장기화 될 것으로 예상되고 있다. 특히 지난 2014년 이후 중국 측과 함께 진행해 온 한중 청소년 바둑우호교류전과 오송화장품뷰티박람회, 중국인유학생 페스티벌 등에도 피해가 미칠 것으로 예측되면서 발등에 불이 떨어졌다.

7일 관광업계와 항공업계에 따르면 최근 제주항공 등 우리 항공사들은 중국 네이멍구 등에서의 한국행 노선 전세기들을 3월중 운항하겠다고 중국 민항국에 신청했으나 허가받지 못했다. 또 동방항공과 남방항공 등 중국 항공사들은 아예 전세기 신청 자체를 하지 않은 것으로 알려졌다.

중국 정부 측의 이같은 방침은 지난달 28일 롯데그룹의 사드 배치 부지 제공 계약에 따른 보복 조치로 풀이되고 있다.

이런 상황에 당장 청주국제공항과 지역 관광업계의 피해가 장기화 될 것으로 예측되고 있다.

7일 충북도가 발표한 '2017년 청주공항 누적 이용객'에 따르면 지난달 청주공항의 국제선 이용객은 지난해 같은기간 8만334명보다 1만595명(13.2%)이 줄어든 6만9천739명이었다. 도는 이 추세대로라면 국제선 이용객이 대폭 감소해 충청지역 관광에도 큰 타격을 줄 것으로 보고 노선 다변화를 꾀하고 있다.

이 사진은 해당기사와 직접적인 관련이 없습니다. / 자료사진 (클립아트코리아)

하지만 청주공항 이용 국제선 이용객 중 80%가 중국 관광객이어서 노선 다변화가 이뤄지기 전까지 당분간은 피해가 확산될 전망이다.

특히 올해 열리는 2017오송화장품뷰티엑스포에도 중국 화장품 업계의 큰 손들이 참가하지 않을 수도 있을 것이란 전망도 나오고 있다.

이에따라 도는 올해 중국인 바이어 비율을 전체 바이어(500명) 비율의 10%(50명)정도로 낮추고, 동남아지역이나 유럽지역의 해외바이어를 추가 확충하는 등 수출노선 다변화를 계획하고 있다.

여기에 해마다 열렸던 중국인 유학생 페스티벌과 한중 청소년 바둑우호교류전에도 피해가 미칠 것으로 예측되고 있다.

현재 충북도와 한중 자매결연이나 우호교류를 맺은 곳은 흑룡강성과 광서장족자치구, 호북성, 산동성, 길림성 등 5곳으로, 도내 시·군들까지 포함하면 모두 24곳에 달한다. 이들과의 관계도 불안정해졌다는 평이 나온다.

이시종 충북지사는 이같은 사태가 예상되자 이날 오전 열린 간부회의에서 "중국 상해나 북경 등 현지를 직접 방문해 상황을 제대로 파악하라"고 간부공무원들에게 지시했다.

이 지사는 또 "당장 1회 추가경정예산에 도내 기업 등에 지원해야할 예산을 반영해 달라"며 "목요일에 개최되는 비상대책회의에 각계 각층의 전문가들을 모셔 다양한 의견을 들을 수 있도록 준비하라"고도 주문했다.

이에 따라 7일 중국 교류 확대를 위해 7일 출국한 충북도 협의단은 중국 분위기 파악에 주력할 방침으로 알려졌다.

협의단은 7일부터 오는 9일까지 중국 호북성 우한시를 방문해 그동안 추진해온 바둑교류 정례화 방안을 건의할 계획이다. 또 전세기(부정기 노선)가 아닌 정기노선을 개설하기 위해 중국 광서장족자치구 계림시와 난닝시를 방문해 청주공항 정기노선 개설도 협의할 방침이다. 국방부는 7일 "대한민국과 미국은 한반도에 사드 체계를 배치한다는 한·미 동맹의 결정을 이행하기 위해 노력을 해왔으며 그 결과 사드체계의 일부가 한국에 도착했다"고 밝히는 등 사드배치가 시작됐다.

저작권자 © 중부매일 - 충청권 대표 뉴스 플랫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