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기문 전 유엔사무총장 / 뉴시스

[중부매일 김성호 기자] 반기문 전 유엔사무총장은 10일 헌법재판소의 박근혜 전 대통령 탄핵 인용 결정과 관련, "헌재의 결정을 존중한다. "정부는 헌재 결정에 따른 신속한 후속 조치를 통해 정치적, 사회적, 행정적 안정을 도모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해달라"고 당부했다.

반 전 총장은 이날 입장문을 통해 "현직 대통령 탄핵이라는 헌정사상 초유의 사태가 일어난 데 대해 국민의 한 사람으로서 매우 가슴 아프게 생각한다"며 이 같이 밝혔다.

반 전 총장은 "(헌재의 판면 선고) 이로써 지난 4개월여 국정의 표류 속에 국론이 분열돼 왔던 상황은 종식돼야 한다"며 "그러기 위해서는 모든 국민이 특히 탄핵에 반대했던 국민들도 헌재의 심판에 승복해야 한다. 그래야만 대한민국 헌법의 기본 가치인 법치주의가 설 수 있다"고 강조했다.

반 전 총장은 특히 "이제 여야 정치인, 특히 대통령 선거에 출마하는 정치 지도자와 사회지도층 인사들은 국민 통합을 위해 더욱 노력해야 한다"고 국민 통합을 강조한 뒤 "오늘 헌재의 결정이 우리나라가 한 단계 더 도약하는 계기가 되기를 기원하며 저도 국민 화합과 나라 발전을 위해 계속 힘을 보태겠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중부매일 - 충청권 대표 뉴스 플랫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