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송읍 주민, 충북도·청주시 일방추진 반대

[중부매일 이민우 기자] 충북도와 청주시가 협의해 오송역세권개발 지역 내 추진하는 컨벤션센터 건립사업에 주민들의 반발이 거세지고 있다.

오송역세권 주민들은 13일 청주시청 브리핑룸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이시종 충북지사는 오송역세권개발 지역 내 컨벤션사업을 즉각 백지화하고 이를 공표하라"고 촉구했다.

또 "이승훈 시장은 컨벤션사업 관련 초심을 견지해 사업합의를 파기하고 청원·청주 통합시 합의한 상생발전협의안이 순조롭게 진행되는 것에 청주시 행정력을 집중해 옛 청원군지역 시민들의 불안을 해소해야 한다"며 "컨벤션센터는 전국 자치단제장들의 치적사업으로 그 폐해가 극심해 혈세낭비의 대표적 사업으로 국민의 지탄을 받는 사업 중의 하나며, 그 대표적인 예가 경기도 일산 킨텍스 컨벤션으로 경기도에서 유지관리비의 약 40%를 혈세로 지원하고 있다"고 지적했다.

이들은 "컨벤션 같은 대형사업 계획 시 충분한 사전검토와 해당지역 주민과 충분한 협의를 진행해도 부족한 상황에 행정에서 일방적으로 추진하는 것은 있을 수 없다"며 "이는 오송읍민을 무시하는 처사"라고 강조했다.

도와 시는 사업비 400억~500억원을 투입해 청주시 오송읍 만수리·궁평리 오송제1생명과학단지 인근 18만여 ㎡ 부지에 오송컨벤션센터를 건립할 계획이다. 이 중 3만여 ㎡는 상업용지 등으로 분양할 방침이다.

시는 애초 민간이 환지 방식으로 추진키로 한 오송역세권 개발의 사업성을 약화할 수 있다는 우려에 따라 소극적인 태도를 보였으나, 도가 상업용지 분양 시기를 오송역세권보다 늦추는 등의 보완대책을 마련하면서 사업참여로 입장을 바꿨다.

한편 KTX오송역 인근 오송역세권은 청주·청원 통합 전인 지난 2011년 12월 도시개발구역으로 지정됐으나 사업자 유치에 실패, 2013년 12월 구역 지정이 해제됐다.

이후 토지주들이 환지방식으로 사업을 재추진키로 하면서 2015년 8월 도시개발구역으로 다시 지정됐으며 같은 해 11월 도시개발사업조합도 설립했다.

저작권자 © 중부매일 - 충청권 대표 뉴스 플랫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